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독서효과 : 직장인 자기계발에 좋은 책을 읽는 장점 정리

by 성공합시다 2022. 10. 27.

독서를 하면 수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장점의 대부분은 공감력, 이미지력, 메타인지력 등, 눈에는 보이지 않는 것이 많고, 심지어는 단련하려고도 단련하기 어려운 능력이 많은 것도 특징입니다. 

 

독서
독서


독서로 얻을 수 있는 장점은, 인생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독서로 얻은 능력을 가지고 있으면 일이나 인간 관계로 도움이 되어, 부드럽게 돌 수 있는 것이 많아지므로 직장인에게 특히 추천입니다.

 

 

 

 

독서장점 1 : 사람의 기분을 알게 된다

독서를 하는 장점으로는, 사람의 기분을 알게 되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사람의 기분을 알게 되면, 일·인간 관계 등, 생활하는 것에 있어서 불가결한 커뮤니케이션 중에서도 상대와 잘 교제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책의 장르에 따릅니다만, 독서를 하고 있으면 공감할 수 있는 일이나 새로운 발견 등이 있어, 또 책의 저자의 생각에 접하는 것으로, 현실 세계에서 만나는 사람의 수 이상의 생각・기분을 알 수 있습니다.


보통이라면, 자신의 경험이 바탕이 되어, 생각, 사람의 기분을 이해하려고 합니다만, 독서를 하고 있으면, 자신이 체험하고 있지 않는 것도 지식으로서는 있어, 사람의 기분이나 주장을 알 수 있습니다.


독서를 하고 있는 사람은, 사람의 기분을 알면서 심리를 알 수 있으므로, 선독 능력으로서도 사용할 수 있어 비즈니스에 있어서도 도움이 됩니다.

 

독서장점 2 : 뇌 활성화

독서와 뇌의 관계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자가 연구하고 있으며, 실제로 독서는 뇌를 활성화하는 이점이 있다고 과학적으로 발표되고 있습니다. 독서에 의해 뇌가 활동하고 있는 범위는 넓고, 어떤 책을 읽는지에 따라 신경회로가 성장하는 장소가 달라지는 것도 알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사람의 심리를 알고 싶은 경우는, 소설등의 이야기를 읽는 것으로, 사람의 기분을 보다 알게 되어 갑니다.

뇌를 활성화하는 방법은 그 밖에도 있습니다만, 독서는 오늘부터라도 시작되어, 매일의 습관이 되어 버리면 독서를 즐기면서, 뇌의 활성화도 할 수 있어 인생의 폭이 넓어집니다.

 

독서장점 3 : 창조력이 높아진다

독서를 좋아하는 사람의 대부분은, 창조력·이미지력이 높고, 자신의 머리 속에서 이미지를 할 수 있으므로, 행동을 곧바로 일으키거나 할 수도 있고, 판단도 빨리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책을 읽는 방법은 사람마다 다릅니다만, 독서를 길게 계속하고 있는 사람은, 문장을 읽으면서 머리 속에서 마치 영화, 드라마와 같이 영상으로서, 정경의 이미지가 흐르고 있는 것이 많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독서를 좋아하는 저는 이 타입으로, 특히 추리소설이나 연애소설 등 이야기에 있어서는 자신의 머리 속에서 꽤 선명하게 영상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창조력이나 이미지력은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이므로, 단련하기가 어렵고, 갑자기 늘어나는 일도 적고, 매일의 독서 중에서 얻을 수 있는 최대의 장점이라고도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독서장점 4 : 사물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된다

독서는, 객관적으로 다른 세계에 들어가, 저자가 만든 세계를 즐길 수 있기 때문에, 객관적인 관점에서 보는 것이 많아, 의식하지 않고도 객관적인 관점에서 사물을 생각할 수 있도록 됩니다.

 

객관적인 시점을 익히면 일상에서 새로운 발견이 태어나거나 어려움을 겪을 때도 매우 냉정하게 대처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사물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하는 방법은, 독서 이외에도 유학·여행 등으로 얻을 수 있어 글로벌한 인재라고 불리는 요소의 하나가 되고 있습니다.

 

독서장점  5 : 시야가 퍼진다

독서의 장점 3, 4번 항목의 창조력, 객관적으로 관련하여 시야가 퍼지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시야가 넓어지면 다양한 것에 관심이나 흥미를 느끼고 다양한 것에 도전하려고 하는 마음이 듭니다. 자신이 현재 있는 필드가 아닌 사람의 사고방식이나 행동을 알 수도 있고, 일이나 인간관계 등으로 고민했을 때의 대응에도 도움이 됩니다.

 

독서장점 6 : 어휘력·독해력이 오른다

독서를 하고 있는 사람은, 책을 읽지 않은 사람과 비교하면 어휘가 많고, 어휘가 많으면 보다 고도의 문장을 쓸 수 있거나, 알고 있는 어휘가 많음으로써 독해력도 오릅니다. 공부의 면에서도 도움이 되어, 독해력이 높아지면, 문장 문제의 이해도가 높아져, 문제의 본질을 이해하는 능력이 올라갑니다.


또, 단어의 사용법도 잘 되기 때문에, 짧은 문장에서도 자신이 말하고 싶은 것이 본질적으로 그릴 수 있게 되어, 현재의 IT 시대에서도 도움이 됩니다.

 

 

 

 

독서장점 7 : 지식·교양을 얻을 수 있다

지금의 시대, 인터넷 검색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지도 모르지만, 인터넷상의 정보는 퍼즐 조각과 같은 단편적인 것이 많습니다. 뭔가를 시작하는 첫 번째는 인터넷 검색으로 잘 할 수 있지만 때로는 정보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런 때는 꼭, 자신이 알고 싶은 장르의 책이 있는지 찾아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정말 유용한 정보는 이미 책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독서의 장점으로서는 장르에 관계없이 잠재적인 지식, 교양을 얻을 가능성이 높고, 알고 싶은 것이 아니어도, 몰랐던 것을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어, 만일의 때에 독서로부터 얻었다 지식이 도움이 박식이 될 수도 있습니다.

 

독서장점 8 : 스트레스 발산이 된다

독서를 하면 스트레스가 경감되는 것은 연구 결과에서도 알고 있으며, 독서는 스트레스 발산도가 높고, 10분 이내의 짧은 독서에서도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도 특징입니다. 스트레스 발산 방법의 정평인, 음악을 듣는·산책·게임·커피를 마시는 중에서도 독서는, 가장 높은 70% 가까운 스트레스 경감력이 있습니다.

독서를 하면 지금까지 생각하고 있던 것을 잊고, 책의 세계에 집중하는 것으로 스트레스가 경감됩니다. 그러므로 스트레스 발산 효과를 늘리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독서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독서장점 9 : 문장력이 오른다

독서를 하고 있는 사람은, 문장을 쓰는 기본적인 토대가 있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그것은 다양한 문장에 접하는 것으로 자신이 문장을 쓰는 이미지가 생기고, 또한 창조력에 의해 문장을 낳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문장을 쓰는 방법은 인터넷에서도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무료 정보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책에서 정보를 얻는 것은 비용 효율적이므로 추천합니다. 인터넷과 비교하면, 책에서 지식을 얻는 경우는, 전체상과 구체적인 방법을 알 수 있으므로 독학하기 위해서는 필수의 툴이 됩니다.

 

독서장점 10 : 속독으로 읽을 수 있게 된다

독서를 습관으로 하고 있으면, 자연과 문장을 빨리 읽을 수 있게 됩니다. 속독을 익히면 한 권의 책을 읽는 속도가 향상되고 더 많은 지식을 입력 할 수 있습니다.


책을 읽는 것에 익숙하지 않은 상황에서 속독을 해 보면, 실제로는 눈만으로 문장을 쫓고 있는 것만으로, 머리에는 아무것도 이미지 할 수 없고, 책을 읽고 끝난 후에 내용이 머리에 들어간다 그렇지 않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빨리 읽고 싶은 사람은 독서를 습관으로 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읽고 있어 다음 페이지가 곧바로 읽고 싶어지는 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서가 약한 사람이 극복하는 방법

독서의 장점을 말해 왔습니다만, 독서를 하면 장점이 다수 있어, 인터넷으로만 얻을 수 없는 일도 많습니다.

 

 

 

 

그래서 나는 독서를 추천하고 있는 것입니다만, 그렇게 말해도 지금까지 독서의 습관이 없었던 사람에게 있어서는, 갑자기 두꺼운 책을 읽어내는 것은 시간이 걸려, 고통을 느끼고 버릴지도 모릅니다.


독서를 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우선은 책, 문장, 활자에 흥미를 가지는 것으로 시작해 봅시다.

1. 관심 있는 책 찾기

자신이 지금, 제일 알고 싶은 것이 쓰여 있는 서적을 찾아, 가능한 한 버릇이 없고 자신이 읽기 쉬운 문장을 쓰고 있는 책을 선택하면 끝까지 읽을 수 있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서점에 가는 것이 귀찮다고 하는 사람은, 전자 서적으로 하면 책을 사러 가는 수고도 생략되어, 책도 찾기 쉽기 때문에 추천입니다.

2. 활자에 익숙하다

인터넷에서 매일, 활자는 눈에 띄고 있습니다만, 세로 쓰기로 종이에 인쇄되고 있는 문자와는 조금 읽는 감각이 바뀌어 옵니다. 가능한 한 긴 문장을 읽고, 머리 속에서 정경이나 이미지를 만드는 것을 의식하면 독서를 스무디하게 할 수 있습니다.

3. 읽을 시간을 결정

독서를 습관화하기 위해 짧은 시간부터 설정하여 독서 시간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아침 10분, 밤 잠자기 전 10분 등, 자신의 생활 사이클 속에 짜넣으면 괴롭지 않고 습관 붙일 수 있습니다.

 

 

 

 

정리

이번은, 독서를 하면 얻을 수 있는 장점들을 소개했습니다만, 어떠셨습니까?

인터넷에서의 정보 수집이 당연해지고 있습니다만, 독서는 지식, 교양을 얻는 것 이외에도, 공감력·창조력·이미지력·메타인지 능력 등이 향상하는 메리트가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 발산의 효과도 높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쌓여 버리면 독서에 몰두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독서를 하는 습관을 익히면 다양한 장점을 얻을 수 있고, 침착하게 일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독서를 통해 자신의 이상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찾아 보는 것은 어떻습니까?

 

독서 하는 방법 : 책을 효과적으로 읽는 방법 7가지

 

독서 하는 방법 : 책을 효과적으로 읽는 방법 7가지

독서는 정신, 전반적인 건강 및 창의성에 좋습니다. 다음은 보다 효과적으로 읽을 수 있도록 입증된 전략에 대한 빠른 가이드입니다. 7가지 효과적인 읽기 전략을 모았습니다. 그러면 더 많

1insucces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