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로즈마리 효능 효과 : 수면의 질 개선

by 성공합시다 2022. 10. 21.

아로마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효능 효과도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 로즈마리 "는 자주 사용되는 향기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로즈마리에 구체적으로 어떤 효능과 효과가 있는지를 소개하고, 로즈마리가 수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자세히 소개합니다.

 

로즈마리
로즈마리


수면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로즈마리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도 소개하고 있기 때문에, 수면에 로즈마리를 도입하려고 생각하는 분은 참고하십시오.

 

 

 

 

로즈마리에 기대할 수 있는 효능·효과

로즈마리에 기대할 수 있는 효과로는 아래와 같은 것을 들 수 있습니다.

1 : 기분을 새로 고치는 효과

아로마는 후각으로부터 기억이나 감정, 본능을 잡는 대뇌변연계 라는 장소에 전해져, 사람의 다양한 생체 기능을 조정하는 자율 신경을 정돈하는 효과가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아로마 중에서도 허브계나 감귤계의 향기가 나는 것은 리프레시 효과 가 있다고 여겨지고 있기 때문에, 시소과에 속하는 허브계의 로즈마리는 머리를 깨끗이 시켜 우울한 기분 등을 리프레시시키는 효과가 있다 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공부나 일로 지쳤을 때에 로즈마리의 향기를 냄새 맡는 것으로, 기분이 리프레쉬 하는 것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 혈행을 촉진하고 컨디션을 정돈하는 효과

 

 

 


계속해서는 로즈마리에 포함되는 "디오스민" 이라고 불리는 성분의 효능에 대해입니다. 디오스민에는 혈관을 강하게 하고, 혈행을 촉진함으로써 대사를 촉진하는 작용이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 때문에, 보충제로 섭취하는, 로즈마리의 정유를 마사지 오일로서 사용하는 등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혈액 순환이 촉진되어, 차가움이나 부종의 개선, 두피 케어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 항산화 작용에 의한 노화 방지 효과

전술한 로즈마리에 포함되는 성분 "카르노신산"에는 항산화 작용이 있어 세포를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지키는 효과가 있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사람은 생체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산소를 이용하지만 외부에서 자극을받은 산소는 활성 산소가됩니다.

활성산소는 세포전달물질이나 면역기능으로서의 기능이 있는 한편, 과잉이 되면 세포를 손상해 버리기 때문에, 사람에게는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지키는 "항산화 방어 기구"라고 하는 것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활성산소의 생산이 항산화방어기구를 웃도는 상태를 "산화스트레스"라고 부르며, 산화스트레스는 노화를 촉진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그러나, 카르노신산은 항산화 방어 기구를 활성화시키는 역할이 있기 때문에, 노화 방지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 기억력·집중력을 높이는 효과

기억력에는 일어난 사건 등을 수분~수시간만 기억하는 "단기 기억"과, 며칠부터 수주 이상 기억하는 「장기 기억」의 2개가 있습니다만, 로즈마리에는 장기 기억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또, 로즈마리의 향기와 레몬의 향기를 아로마로 블렌드하면, 단기 기억에 있어서의 기억력도 향상한다고 하는 연구 보고도 있기 때문에, 로즈마리에는 기억력을 높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로스마린산"에는 치매의 원인 질환인 알츠하이머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게다가, 전술한 기분의 리프레시 효과나 자율 신경을 정돈하는 효과로부터, 집중력 향상에 연결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로즈마리의 효능·효과와 수면의 관계성

로즈마리를 수면에 활용하고 좋은 효과를 얻고 싶은 분도 있을지도 모릅니다.

 

 

 


전술한 바와 같이, 로즈마리에 기대할 수 있는 효능·효과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기분을 새로 고치는 효과
  • 혈행을 촉진하고 컨디션을 정돈하는 효과
  • 항산화 작용에 의한 노화 억제 효과
  • 기억력·집중력을 높이는 효과

 

상기와 같이, 머리를 깨끗이 시키는 등의 리프레쉬 효과등은 있습니다만 「입면하기 쉬워진다」라고 하는 직접적인 효과는 없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율신경을 정돈하고 정신을 안정시키는 효과 등에 의해 수면에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또, 로즈마리를 사용하는 타이밍이나 로즈마리의 사용법에 따라서는, 수면의 질의 향상에 연결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후 수면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로즈마리의 활용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로즈마리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수면의 질을 높이는 방법

수면의 질을 높이는 로즈마리의 사용법으로는, 이하와 같은 것을 들 수 있습니다.

 

 

 


1 : 로즈마리의 아로마를 입면이나 기상시에 냄새

로즈마리뿐만 아니라 아로마 오일은 냄새로 직접 뇌에 자극을 줄 수 있지만, 아로마 오일의 종류에 따라 편안한 작용이있어 편안한 수면에 효과적인 것도 있습니다.

냄새의 취향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만약 "로즈마리의 향기를 냄새 맡으면 편안하게 잘 수 있다"라고 하는 분이면 입면전에 사용해도 문제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로즈마리는 자율신경을 활동모드인 교감신경 우위의 상태로 하는 효과 가 있다고 여겨지기 때문에 긴장을 풀고 졸음을 촉구하는 것보다 둘 중 하나라면 머리를 깨끗이 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만약 로즈마리의 향기가 쾌적한 수면에 연결되지 않는다고 느끼면 기상시에 사용해보십시오.

아로마 오일을 코튼이나 티슈에 늘어뜨리는 등의 방법으로 활용하면 좋을 것입니다.

2 : 로즈마리의 허브 차를 마시기

사람은 체온이 상승해, 저하하기 시작하는 타이밍에 자연스러운 졸음이 촉진된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 때문에, 잠자기 전에는 카페인리스의 따뜻한 음료 를 마시면 부드러운 수면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로즈마리에는 소개한 대로 자율신경을 정돈해 정신을 안정시키는 작용이 있다고 되어 있기 때문에, 잠자기 전에 로즈마리의 허브티를 마시면 수면에 좋은 영향을 줄 것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로즈마리에는 머리를 깨끗이 시키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만약 졸음이 없어져 버리면 다른 허브티를 시험해 보세요. 예를 들면, 릴렉스 효과가 있어 자기 전에 도입하면 좋은 향기로서는, 라벤더 나 카모마일 등이 있습니다.

잠자기 전에는 라벤더와 카모마일의 허브 티를, 기상시에는 머리를 깨끗이 시키는 로즈마리의 허브 티를 마시는 것과 같이 구분하면 좋을 것입니다.

3 : 로즈마리의 아로마 오일을 목욕

허브 티가 약한 분은 목욕에서 몸을 따뜻하게 할 때 로즈마리를 사용하면 좋을 것입니다. 입욕의 타이밍을 조정하면, 잠자리에 들어가는 타이밍으로 따뜻한 체온이 내리기 시작해, 자연스러운 졸음이 촉진되어 부드러운 입면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목욕에는 몸이 따뜻해지는 것에 의한 릴렉스 효과도 있습니다만, 아로마의 향기로 보다 릴렉스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취침 90~120분 전에 38℃ 정도 미지근한 물로 25~30분 정도 천천히 잠긴다. 수면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뜨거운 뜨거운 물이라면 몸이 흥분하여 깨어 버릴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합시다. 뜨거운 물을 좋아하는 경우는 42 ℃ 정도의 온도에서 5 분 정도의 목욕을 추천합니다.

입욕에 아로마 오일을 사용하는 경우의 양으로는 전신욕에서는 1~5방울 , 반신욕에서는 1~3방울 정도가 좋다고 합니다.

처음으로 아로마 오일을 사용하는 경우 1 방울부터 시작하여 자신이 기분 좋게 느끼는지 확인하면서 조정해보십시오.

 

마무리

로즈마리는 "냄새를 맡으면 졸린다"라는 수면에 대한 직접적인 효과는 없습니다. 그러나 자율신경을 정돈하고 정신을 안정시키는 효과에 의해 수면에 좋은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을 것이다.

그 외, 머리를 깨끗이 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잠이 잘 나지 않는 경우 등은 기상시에 냄새를 맡는, 허브 티로서 도입하면 기분이 좋은 각성이 될지도 모릅니다.

아로마는 가까이에 판매되고 있어, 곧바로 도입되기 때문에 로즈마리 를 포함해 자신에게 맞는 향기를 찾아, 즐기면서 시험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허브차 추천 : 페퍼민트 차 효능 5가지

 

허브차 추천 : 페퍼민트 차 효능 5가지

따뜻한 허브차 한 잔을 마시기 좋은 계절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 추천하는 허브차 종류는 바로 페퍼민트차 입니다. 페퍼민트 차는 페퍼민트 잎을 뜨거운 물에 우려내어 만듭니다. 스피어민트

1insucces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