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변비에 좋은 음식 : 변비 해소법 3가지 소개

by 성공합시다 2022. 10. 26.

변비로 고생하는 분들 많으실겁니다. 속시원하게~ 변비약에 의존하지 않고 음식과 음료, 운동 습관 으로 변비를 해소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요거트
요거트

 

변비란? 3일 이상 배변이 없으면 요주의!

변비란, 어느 정도 배변이 없는 상태를 가리키는 것일까요? 설사에 비해 변비는 경시되기 쉽습니다만, 어른이 3일간 먹는 식사가, 배설물이 되어 체내에 축적되고 있다 라고 생각하면, 그 위험성을 알 수 있습니다.

 

 

 


피부의 거칠기와 체취, 볼록한 배, 그 밖에도 다양한 질병을 일으키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변비는 주로 여성이 되기 쉽다고 하는 이미지가 있습니다만, 20대 이상의 여성에게서, 그리고 노화에 의해 변비의 비율이 많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변비의 종류와 원인

변비는 크게 "기능성 변비"와 "기질성 변비"로 분류됩니다. 기능성 변비는 배변의 기능이 저하하는 것으로 일어나는 변비입니다. 기질성 변비는 대장암이나 장폐색 등 어떠한 병에 기인하고 있는 변비입니다.

변비의 대부분은 "기능성 변비"로 알려져 있으며, 운동 부족, 수분 부족, 식이 섬유 부족이 주된 원인입니다. 아래에서 추천 변비 대책을 소개합니다.

 

변비 해소법 추천 3가지

1. 추천 음식·레시피

 

 

 


변비의 대책 방법에 대해서입니다만, 제일은 역시 규칙적인 생활을 보내, 하루 세끼 확실히 섭취하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에 의식하는 것이, 장내 환경을 정돈하는 것.

장내 환경을 정돈하기 위해, 좋은 곰팡이를 늘리는 것을 의식해 봅시다. 선옥균을 포함한 식품이나 선옥균의 먹이가 되는 올리고당, 불용성·수용성 식이섬유를 포함한 식품을 취하면 좋네요.

 

  • 선옥균을 포함한 식품 : 요구르트나 김치, 절임 등.
  • 올리고당을 포함한 식품 : 버섯, 양파, 우엉, 꿀 등.
  • 불용성 식이섬유를 포함한 식품 : 고구마, 감자, 시금치, 피망 등.
  • 수용성 식이섬유를 포함한 식품 : 미역, 곤약, 현미, 호밀 등.


간편한 음식도 많기 때문에 식생활에 섭취하도록 합시다.

또한 식이 섬유는 장의 전동 운동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식이 섬유를 풍부하게 포함하는 과일과 고구마, 콩류, 해초 등을 먹고 수분을 풍부하게 취하면 좋을 것입니다.

2. 추천 음료

체내의 수분이 부족하면 대변이 딱딱해지고 장에서 부드럽게 대변이 배출되지 않고 변비가 일어나기 쉬워집니다. 그 때문에, 세세한 수분 보급을 유의합시다. 또, 기상시에 컵 한 잔의 물을 마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자고 있던 위와 장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으며, 장의 전동 운동을 촉진합니다. 물 이외의 추천 음료도 소개합니다.

유산균이 들어있는 음료

유산균이나 비피더스균이 들어간 요구르트계 음료는 선옥균을 늘리는 효과가 있어, 장내 환경을 정돈하는 작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허브차 등 차

식이섬유나 비타민, 미네랄을 풍부하게 풍기는 허브티나 현미차 등의 차도 장활에 추천 음료입니다.

3. 추천 운동 · 마사지

적당한 운동도 변비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근육에 자극을 주면 배 주위의 혈액 순환이 좋아지고 위와 장의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하드 훈련은 필요없고 복부를 자극하는 가벼운 운동이나 체조를 추천합니다.

가벼운 걷기

30분 정도의 가벼운 워킹은 장활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다리를 단단히 움직여 복근을 자극하도록 걸어보세요. 대변을 밀어내는 기능을 하는 장요근도 단련되어, 변통 개선으로 연결된다고 되어 있습니다.

 

 

 


복근 운동

대변을 밀어낼 때 필요하며, 복근이 약해지면 장의 움직임도 약해집니다. 반대로 복근 운동을 하면 복부의 혈행이 촉진되어 위장의 기능도 올라갑니다. 또한 자율 신경에도 작용하여 배변을 촉진합니다.

2분 안에 할 수 있는 복식 호흡

최근에는 스트레스도 변비의 요인인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좌절하면 몸이 긴장하고 장의 움직임이 약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릴렉스를 촉진하는 호흡법을 도입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매일 습관으로 변비 해소 대책

변비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평소부터 음식, 음료, 운동에 대해 의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편의를 참는 것도 변비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아침 식사 후 등 정해진 시간에 화장실에 가는 등, 리듬을 붙이는 것도 포인트입니다.

 

변비 유산균 : 변비 원인 관리 방법(ft.프로바이오틱스)

 

변비 유산균 : 변비 원인 관리 방법(ft.프로바이오틱스)

변비는 전 세계 성인의 약 16%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인 문제입니다. 치료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많은 사람들이 자연 요법과 프로바이오틱스와 같은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보충제를 찾게 됩니

1insucces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