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경제

직장생활 비즈니스매너 회의 참가자의 매너와 준비

by 성공합시다 2019. 9. 8.

직장생활 비즈니스매너 회의 참가자의 매너와 준비

직장생활 비즈니스매너 회의 참가자의 매너와 준비직장생활 비즈니스매너 회의 참가자의 매너와 준비


아직 익숙하지 않은 회의와 협의. 참석 할 때마다 긴장하고 두근 거리는 그런 당신을 위한 회의 참석할 때의 매너와 준비, 바람직한 태도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1. 회의에 참석 · 참석하기 전에하는 것


1) 참석자으로서의 자각을 가지고


자신이 담당자로 출석하는 경우, 또는 선배나 상사로부터 "일단 출석 해 놓고"라고 되어 출석하는 경우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쨌든 참석하게되면 "당사자"로 의식을 잡고합시다.


"어차피 의견을 말하는 것도 요구되는 것도없는 것이다"라고 회의에서 논의 될 내용에, 무관심하거나 예비 조사도하지 않고 바라는 것은 마음가짐으로 NG입니다.


2) 의제 내용을 아래 준비


사전에 배부 된 자료가 있으면 내용을 확인해야합니다. 과거에 여러 번 논의 된 적이있는 내용이면 마지막 회의록과 자료를 확인하고 흐름을 잡아 둡시다. 회의 전에 예비 조사를하고 주제를 이해하게하고 그 위에 자신 만의 의견과 질문을 함께 적어두면 좋겠어요.


2. 회의의 소지품 · 조심할 것


1) 지참 할 것

  • 사전에 배포 된 자료
  • 필기 도구
  • 스케쥴 수첩


회의실에 들여온 휴대폰이나 컴퓨터로 다른 일을하는 사람이있는 것 같습니다만, 이것은 물론 NG입니다.



2) 시간 엄수


지각은 엄금입니다. 시작 시간 5 분 전에 자리에 도착하는 것을 유의합시다. 고객과의 협의 등으로 사전에 늦는 것을 알고있을 때는 참석 선배 나 상사에게 그 취지를 전해야하며 얼마나 늦을 것인지를 알려 두도록합시다.


3. 회의 중 태도


1) 사람의 이야기, 생각을 잘 듣는다


당연하다면 당연 합니다만, 사회자와 발표자의 발언을 단단히 물어 봅시다. 사람의 이야기를 잘 듣고 내용을 정리해 두지 않으면 자신이 발언을 요구했을 때, 질문하고 싶을 때 빗나간 내용입니다 "듣지 않았어?"라고하게 될 수 있습니다.


2) 메모

발언 포인트 또는 중요한 숫자 등을 메모 해두면 자신이 발언 할 때 도움이됩니다. 또한 "사람의 이야기를 열심히 듣고있다"는 적극적인 자세를 알려주는 방법도 되네요. 그러나 회의록을 데리고 맡은 것이 아니라면, 이야기 된 모든 내용을 기록하는 필요가 없습니다. 


서면으로 한껏 상태가 정작 회의의 흐름 등을 파악할 수 없게 될 우려도 있기 때문에, 어디 까지나 참고 용으로만 합시다.


 


4. 회의 중 발언의 타이밍과 트릭


사람의 말을 막고 발언하는 것은 NG입니다. "여러분, 어떻습니까"등, 사회자 참가자에게 발언을 요구하는것 같은 신호가있을 때 또는"○○ 씨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등 이름으로 의견을 요구받은 때에는 이 발언의 타이밍 입니다.


발언을 할 때 "나는 A가 안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라는 식으로 먼저 결론부터 언급합니다. 서술 식으로 요점을 간결하게 전하도록합시다. 비록 자신의 의견이없는 경우에도 "특별히 없습니다"라고 대답하는 건 무책임한 것. 


"아직 생각이 정리되지 않았다" "솔직히 궁금"하다 등 뭔가를 전하게합시다.


5. 회의 중 질문 조언


모르는 것이 있으면, 발언의 중단 타이밍에 "질문을합니까?"라며 거수를합니다. "이것은 무슨 일?"라고 옆 자리의 사람에게 비밀 얘기처럼 몰래 듣거나하지 않도록합시다.


또한 고급 기술로 질문 전에

  • 내가 물어보는게 실수라면, 미안합니다
  • 놓쳐 버렸을지도 모릅니다 만

등 쿠션 단어를 사용하면 상대방도 대답 쉬워집니다.


6. 회의에서 반대 의견이 표시되면


자신과 반대 의견을 나와도 감정적으로되지 않도록합시다. 회의는 의견 교환의 장. 의견을 싸우게하여 승패를 결정하는 자리가 없습니다. 개인적인 감정은 옆에두고 더 나은 결론을 이끌 기위한 의견 교환이라는 것을 이해합시다.


7. 회의에 참석 한 사람에 대한 배려


회의 나 모임에 참석 한 사람은 회의 내용 및 결정 사항을 총알로 이메일에 첨부하거나 인쇄하는 등하여 알려 주면 친절한 일이죠. 사전 준비 회의중인 선배 나 상사의 발언 사회자의 정리 방법, 분할 법 등 배울 것이 많은 것. 회의 나 협의는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여러분에게 유익한 배움의 기회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