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생활 비즈니스매너 회의 참가자의 매너와 준비

직장생활 비즈니스매너 회의 참가자의 매너와 준비

직장생활 비즈니스매너 회의 참가자의 매너와 준비직장생활 비즈니스매너 회의 참가자의 매너와 준비


아직 익숙하지 않은 회의와 협의. 참석 할 때마다 긴장하고 두근 거리는 그런 당신을 위한 회의 참석할 때의 매너와 준비, 바람직한 태도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1. 회의에 참석 · 참석하기 전에하는 것


1) 참석자으로서의 자각을 가지고


자신이 담당자로 출석하는 경우, 또는 선배나 상사로부터 "일단 출석 해 놓고"라고 되어 출석하는 경우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쨌든 참석하게되면 "당사자"로 의식을 잡고합시다.


"어차피 의견을 말하는 것도 요구되는 것도없는 것이다"라고 회의에서 논의 될 내용에, 무관심하거나 예비 조사도하지 않고 바라는 것은 마음가짐으로 NG입니다.


2) 의제 내용을 아래 준비


사전에 배부 된 자료가 있으면 내용을 확인해야합니다. 과거에 여러 번 논의 된 적이있는 내용이면 마지막 회의록과 자료를 확인하고 흐름을 잡아 둡시다. 회의 전에 예비 조사를하고 주제를 이해하게하고 그 위에 자신 만의 의견과 질문을 함께 적어두면 좋겠어요.


2. 회의의 소지품 · 조심할 것


1) 지참 할 것

  • 사전에 배포 된 자료
  • 필기 도구
  • 스케쥴 수첩


회의실에 들여온 휴대폰이나 컴퓨터로 다른 일을하는 사람이있는 것 같습니다만, 이것은 물론 NG입니다.



2) 시간 엄수


지각은 엄금입니다. 시작 시간 5 분 전에 자리에 도착하는 것을 유의합시다. 고객과의 협의 등으로 사전에 늦는 것을 알고있을 때는 참석 선배 나 상사에게 그 취지를 전해야하며 얼마나 늦을 것인지를 알려 두도록합시다.


3. 회의 중 태도


1) 사람의 이야기, 생각을 잘 듣는다


당연하다면 당연 합니다만, 사회자와 발표자의 발언을 단단히 물어 봅시다. 사람의 이야기를 잘 듣고 내용을 정리해 두지 않으면 자신이 발언을 요구했을 때, 질문하고 싶을 때 빗나간 내용입니다 "듣지 않았어?"라고하게 될 수 있습니다.


2) 메모

발언 포인트 또는 중요한 숫자 등을 메모 해두면 자신이 발언 할 때 도움이됩니다. 또한 "사람의 이야기를 열심히 듣고있다"는 적극적인 자세를 알려주는 방법도 되네요. 그러나 회의록을 데리고 맡은 것이 아니라면, 이야기 된 모든 내용을 기록하는 필요가 없습니다. 


서면으로 한껏 상태가 정작 회의의 흐름 등을 파악할 수 없게 될 우려도 있기 때문에, 어디 까지나 참고 용으로만 합시다.


 


4. 회의 중 발언의 타이밍과 트릭


사람의 말을 막고 발언하는 것은 NG입니다. "여러분, 어떻습니까"등, 사회자 참가자에게 발언을 요구하는것 같은 신호가있을 때 또는"○○ 씨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등 이름으로 의견을 요구받은 때에는 이 발언의 타이밍 입니다.


발언을 할 때 "나는 A가 안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라는 식으로 먼저 결론부터 언급합니다. 서술 식으로 요점을 간결하게 전하도록합시다. 비록 자신의 의견이없는 경우에도 "특별히 없습니다"라고 대답하는 건 무책임한 것. 


"아직 생각이 정리되지 않았다" "솔직히 궁금"하다 등 뭔가를 전하게합시다.


5. 회의 중 질문 조언


모르는 것이 있으면, 발언의 중단 타이밍에 "질문을합니까?"라며 거수를합니다. "이것은 무슨 일?"라고 옆 자리의 사람에게 비밀 얘기처럼 몰래 듣거나하지 않도록합시다.


또한 고급 기술로 질문 전에

  • 내가 물어보는게 실수라면, 미안합니다
  • 놓쳐 버렸을지도 모릅니다 만

등 쿠션 단어를 사용하면 상대방도 대답 쉬워집니다.


6. 회의에서 반대 의견이 표시되면


자신과 반대 의견을 나와도 감정적으로되지 않도록합시다. 회의는 의견 교환의 장. 의견을 싸우게하여 승패를 결정하는 자리가 없습니다. 개인적인 감정은 옆에두고 더 나은 결론을 이끌 기위한 의견 교환이라는 것을 이해합시다.


7. 회의에 참석 한 사람에 대한 배려


회의 나 모임에 참석 한 사람은 회의 내용 및 결정 사항을 총알로 이메일에 첨부하거나 인쇄하는 등하여 알려 주면 친절한 일이죠. 사전 준비 회의중인 선배 나 상사의 발언 사회자의 정리 방법, 분할 법 등 배울 것이 많은 것. 회의 나 협의는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여러분에게 유익한 배움의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