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경제

돈버는법 돈모으는법을 모르는 사람이 먼저 시작해야 하는 것

by 성공합시다 2019. 9. 9.

돈버는법 돈모으는법을 모르는 사람이 먼저 시작해야 하는 것

돈버는법 돈모으는법을 모르는 사람이 먼저 시작해야 하는 것돈버는법 돈모으는법을 모르는 사람이 먼저 시작해야 하는 것



1. 생활하는데 돈 버는 능력은 필수 스킬


"자신의 돈에 대해 잘 모르지만, 잘 모르겠다"라고 돈을 벌고 모으는 능력이 제로인 사람이 있습니다. 돈이 인생의 전부라고는 말하지 않습니다 만, 앞으로의 생활을 생각하면 돈 관리는 필수입니다. 돈에 관한 능력이 제로인 사람이 꼭 봐야할 내용입니다.


2. 돈 능력이 제로의 사람들은 자신의 수입이 얼마인가도 모른다


우선 자신의 지갑 사정을 파악하자. 돈의 출입이 어떻게되어 있는지를 알게 될 것입니다. 돈에 무관심한 사람은 자신의 수입은 물론, 사용하는 돈의 세부 사항을 알지 못합니다. 수중에있는 돈을 쓰고 없어지면 예금을 인출하며 그 잔액을보고 당황하게 되는 뭐 그런 상태입니다.


돈 관리의 첫 걸음은 돈 사정을 아는 것입니다. 월 소득, 지출, 흑자 적자 금액을 파악하자. 우선 현상 파악입니다.


3. 우선 은행의 통장을 자주 체크하자


돈의 흐름을 알기 위해서는 은행의 통장은 자주 체크합니다. ATM의 사용 내역만으로는 안돼요. Web 서비스 거래 상황을 취득 할 수 사람은 데이터를 다운로드하여 이용하는 것도 좋겠네요.


통장의 정보를 아는 것은 수입과 지출 명세서입니다. 급여 이체 등의 실수령액으로 수익을 알 수 있습니다. 지출도 고정 비용 등의 이체, 신용 카드 결제, 현금 인출 등이 하루에 알 수 있습니다. 자신이 어떻게 돈을 사용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것이죠.


이제 한 달 수입과 지출을 파악할 수있었습니다. 금액은 명심합시다. 자신의 한 달 생활 스케일이 어떤지를 알 수 있는 형태라고 생각합니다.


4. 예금과 신용 카드 결제에 주의


다음은 자신의 자산을 체크해 보자. 예금이 얼마인지 확인합니다. 주식 및 뮤추얼 펀드를 가지고있는 사람은 현재의 평가 수치를 합산하여 봅시다. 동시에 부채 쪽도 확인합니다. 자동차와 가계 대출은 물론 신용 카드 결제도 확인합니다. 특히 할부 및 리볼빙 지불을 확인합니다. 이들은 빚이라는 것을 인식하자.


 


5. 대출, 캐시가 있다면 금리, 수수료는 요 체크


대출 및 할부, 리볼빙 지불이있는 사람은 금리나 수수료도 체크해 둡시다. 매월 상환액중 이자와 수수료의 금액에서 이자 등의 부담이 있을 수 있습니다. 돈에 대한 의식이 높은 사람은 이러한 부담의 무게에 민감합니다. 제대로 인식하고 둡시다.


6. 지갑 사정을 인식 한 후


이제 돈의 조사가 완료됩니다. 매달 수지를 파악하고 현재의 예금이나 부채를 확인했습니다. 보너스가있는 사람은 최근의 보너스 사용도 봐두면 좋을 것입니다.


자신의 지갑 사정은 어땠습니까? 매달 흑자로 예금도 계속 증가하고 있다는 사람은 안심입니다. 하지만 돈에 무관심한 사람은 그렇게 잘되지 않는 것이 아닐까요? 매달 수지가 적자인 사람은 월별 지출을 재검토 할 필요가 있을지도. 


매달 흑자이지만 저축이 없다는 사람은 해외 여행이나 큰 쇼핑이 많을지도 모릅니다. 돈 능력 제로인 사람이 여기까지 실행하는 것도 힘들었던 것입니다. 하지만 좀 더 이 현상과 숫자를 바라 봅시다.


7. 자신의 1, 3, 5 년 후를 상상


이대로의 생활을하고 1 년 후, 3 년 후, 5 년 후 지갑 사정은 어떻게되어 있는지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이대로의 생활을 계속하다 보니, 역시 저축은 제로라고 할지도... 라고 하는 사람도 있을지 모릅니다.


동시에 1, 3, 5 년 후 어떤 생활을하고 있는지도 생각해 보겠습니다. 결혼, 아이의 탄생 등으로 생활이 크게 변화 할지도 모릅니다. 그 때 자신의 예상 지갑 사정으로 조달 할 것인가를 생각해 봅시다. 이대로 좋지 않다고 생각하면 지금의 생활을 새롭게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


돈 능력 제로의 사람은 "이대로는 위험하다!"라는 느낌이 적다고 생각합니다. 돈에 대한 감각을 날카롭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위기 의식이 절약 등의 행동으로 옮겨줍니다. 돈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우선 자신의 지갑 사정을 알아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