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망년회(송년회) 시즌 돌입! 참석할까? 거절할까?

by 성공합시다 2019. 12. 26.

망년회(송년회) 시즌 돌입! 참석할까? 거절할까?

망년회(송년회) 시즌 돌입! 참석할까? 거절할까?망년회(송년회) 시즌 돌입! 참석할까? 거절할까?


1) 망년회는 유효한 투자? 아니면 낭비?


매년 이맘때가 되면 반복되는 모습들을 볼 수 있을겁니다. 바로 망년회(송년회) 시즌입니다. 매년 반복되는 이 행사가 재미있다 라는 사람도 있고, 고통이라는 사람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망년회에 참석하는 것은 시간과 돈을 낭비하는 것일까요? 아니면 효과적인 투자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2) 투자 가치가있는 망년회(송년회)는?


투자로 망년회가 자신의 미래에 발전적인 영향을 미칠 것인지 판단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거래처에서 목소리가 걸렸다는 경우 해당 거래처에 마음에있는 것이기 때문에 거절하는 것은 아깝습니다. 또한 자신이 주최하는 입장이라면 친분을 맺고 싶은 사람들을 부르고 교류의 장이 될 수도있을 것입니다.


또는 자신이 간사로 나누는 경우도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절차 능력과 리더십을 훈련한다. 또는 그 능력을 회사의 상층부에 과시다고 싶다면 이것은 절호의 기회가 될수 있을거라 말할 수있습니다. 또한 좀 쩨쩨하지만, 회비는 현금으로 받고 자신의 신용카드로 한꺼번에 지불하는 방법. 참가 인원이 많으면 갑자기 초절약할 수 있는 포인트가 모입니다.


그것을 이용하면 리얼하게 금전적인 혜택이 있습니다.


 

3) 쓸데없는 망년회의 특징


시간과 비용을 낭비한것 같은 망년회는 어떤 경우입니까? 예를 들어, 멤버가 평소와 다르지 않다든가, 대규모 망년회라면 낭비되기 쉬운 경향이 있습니다. 평소 멤버라면 대화의 내용도 거의 같습니다. 


어른이라면 너무 천천히 이야기하지 않으며 누가오고 누가오지 않는지 몰라 자신의 존재 의의도 얇게됩니다. 결국 참석도하지 않고, 대세에 영향은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모든 비용은 회사 소유라면, 특히 혼자 사는 사람들에게 고마운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자신의 돈과 시간을 투자 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능력과 인맥의 확대를 얻을 수 없다면, 그런 망년회나 송년회는 꼭 언급하고 싶은 것. 또한 마실 수 없다거나 아는 사람이 적고 입지가 좁다 든가, 모임 자체가 괴로운 사람에게도 돈과 시간의 낭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거절 문구를 준비해 두자


하지만 거절이 어렵다는 사람은 거절을 위한 문구를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경우 망년회보다 중요도 또는 심각도가 높은 심부름쪽이 주위도 납득 해주기 쉽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친구가 입원하여 병문안하러 간다"라고하는 것입니다. 


다만, 「제사」등의 핑계는 남용되고 있으므로 요주의입니다.


그 밖에도 아이가 있으면 편리하고, "아이 돌봐야한다" "아이가 열을 내고있다"는 등의 핑계는 주위에서도 "어쩔 수 없다" 라고 생각하게 되어 변명이 가능합니다.


 

5) 1차만 하고 가자


그래도 거절하지 못하고, 만일 2차로 가는 흐름이 되어도 1차에서 돌아가는 것입니다. 자신이 2차에 참가했을 때의 일을 떠올리면 알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만, 무엇을 이야기했을지도 기억 나지 않는 것이 대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시간에 의미는 없다입니다, 과음되어 막차를 놓치거나, 귀가길 전철에서 졸기라도 한다면 종착역에 내리게 되거나하여 결국 택시를 타게되는 사태가 되면 술값과 택시비까지 낭비가 더블이죠.


또한 밤에 자기 직전의 음식은 수면의 질을 저하시키는 데다 다음날은 숙취 사태로 인해 피곤하기 쉽상입니다. 그래서 몇가지 핑계를 준비하고 말하고 도망 칩시다. 불안하게 느낄지도 모르지만,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모두 이미 취해 있기 때문에, 금방 잊어 버립니다. 


기왕 참석해야할 망년회 송년회 자리라면 의미있는 자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


돈과 시간은 누구에게나 소중한 것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