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지금 세상은 자기계발 붐 : 장단점 및 구체적인 방법

by 성공합시다 2023. 1. 3.

신형 코로나를 필두로, 여러가지 요인으로 현저하게 변화해 가는 사회에 있어서, 이대로 좋은 것일까? 라고 불안하게 느끼는 사람이 늘고 있는 것이 원인의 하나 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 에서는 자기계발에 대해 설명합니다. 

 

개인 성장을 위한 자기계발
개인 성장을 위한 자기계발

 

자기계발이란? 능력 개발과 정신적 성장

자기계발이란, 공부나 훈련, 멘토로부터의 지도에 의해, 능력 개발을 하거나 정신적인 성장·향상을 목표로 하는 것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자기계발서를 읽는 것이나 세미나 참가, 멘토로부터의 지도를 받는 코칭등이 있습니다.

 

 

 


자기계발에서는 배우는 자세가 중요시되고 있어, 누군가에게 공부를 밀어붙이거나, 무리하게 가르치거나 해도, 그것은 자기계발이라고는 부를 수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스스로 배우는 자세이며, 자신으로부터 성장하고 싶으면, 그 때문에 자신으로부터 배우는 의욕을 가지고 임하는 배움이 자기 계발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이어트 등의 너무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학습이나 대처는 자기계발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실제로 서점에 가보면 다이어트에 관한 책은 자기계발 책의 코너가 아니라 실용서의 선반에 놓여져 있습니다. 


자기계발은 추상적인 배움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고, 추상적이기 때문에 다양한 장면이나 사물에 적용할 수 있는 범용성이 높은 것입니다.


즉, 쉽게 자기계발을 정의하면 '마음과 능력의 성장을 목표로 하는 것'이 됩니다.

 

 

 

 

자기계발을 하는 장점

자기계발을 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장점은 아래의 3가지 입니다.

 

  • 정신적 성장과 능력 개발로 이어지는
  • 일의 동기가 증가하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시야가 확산

 

그러면 하나씩 해설해 갑니다.

1. 정신적 성장과 능력 개발로 이어지는

첫째, 가장 큰 장점은 역시 성장 입니다. 자기 계발의 제일 목적이기도 하지만, 당연하지만 자기 계발을 함으로써 정신적인 성장과 능력 개발로 이어집니다.


학교에서는 항상 공부를 계속해서 성장해 왔습니다만, 사회인이 되어 회사 속에서 일하게 되면, 일에 관계가 없는 것은 아무도 가르쳐 주지 않게 됩니다. 즉, 사회인에게 있어서의 배움은 자기 책임 입니다.

 

거기서 배우기를 멈추게 되면, 당연히 성장도 멈춥니다. 일로 얻을 수 있는 성장도 있습니다만, 일은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손을 빼는 방법도 알 수 있는 것이며 한계가 있습니다.

 

 

 


또, 일에 관한 배움은 얻을 수 있습니다만, 그 이외의 것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는  상태에 빠질지도 모릅니다.

거기서 '그렇게 되고 싶지 않다', '지금의 업무 이외의 일도 배우고 살리고 싶다'라고 생각되는 사람이라면,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지금의 시대, 원하는 정보는 검색하면 곧바로 발견되기 때문에, 그 정보를 바탕으로 후에는 행동할 뿐입니다.


2. 일의 동기가 증가하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OJT나 연수에서도, 직원의 능력 개발이나 육성은 가능하고, 또 동기를 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일방적으로 가르치는 커뮤니케이션의 교육에서는 동기가 올라간다고 해도, 일시적인 것이고, 잠시 후 다시 돌아옵니다.


그러나 그 점, 자기계발이라면 원래 본인에게 성장이나 배움에 대한 의욕이 있기 때문에 동기의 향상과 그 동기 유지를 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 자기계발에 의해 스킬 업이나 능력 개발을 하는 것으로, 지금까지 이상으로 일이 잘 진행되게 되면, 그것이 또 의욕을 올려 주기 때문에, 계속적인 배움과 성장의 선순환이 태어납니다.

 

 

 


3. 시야가 확산

자기계발에서는, 본업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생각되는 영역의 배움이나 대처를 합니다.

그 결과, 지금까지는 보이지 않았던 일의 일면이 보이게 되어, 일을 다면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이와 같이 시야가 퍼지는 것으로, 일이 막혔을 때라도 완전히 다른 방법으로 잘라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한편, 일에 대해서만 배워 오지 않으면 시야가 좁아져 본질을 잃을 수 있습니다. 사물을 다양한 각도에서 볼 수 있는 스킬은 변화가 심한 시대에 편리하게 될 것입니다.

 

자기계발의 단점 · 주의점

자기 계발을 할 때의 단점과 주의점은 아래와 같은 2가지입니다.

 

  • 돈을 낭비할 수 있음
  • '배우기'를 목적화하지 않음


그러면 하나씩 해설해 갑니다.

 

 

 

 

1. 돈을 낭비할 수 있음

자기계발 책이나 자기계발을 위한 세미나나 강연에의 참가비는, 적당한 것도 있습니다만, 꽤 상당히 고액인 것도 됩니다.

가격이 비싸면 그만큼 내용도 훌륭하다고 하면, 반드시 그렇지는 않습니다. 또, 자기계발을 구속해 두면서, 고액의 비용을 지불하게 할 뿐의 단지 돈벌이로서 하고 있는, 사기 눈치가 있는 수상한 세미나도 존재하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서적에 있어서도, 지금 넷상에서 누구라도 책이나 정보 상재를 판매할 수 있게 되어 있으므로, 내용이 없는 것을 고액으로 팔아 치고 있는 업자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책을 구입할 때 출판사와 저자를 조사하여 신용할 수 있는지 확인한 다음 구입하세요.


2. '배우기'를 목적화하지 않음

자기계발의 목적은 어디까지나 '성장'이며, '배우는 것'은 그 수단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그 중에는 배우는 것을 목적화해 버리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 경우 단지 책을 읽고 낚시하거나 세미나에 많이 참가하는 것만으로 만족해 버려, 중요한 성장으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생각이나 정보만을 머리에 담은, 속으로 말하는 '의식 높은 계'가 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자기계발의 진정한 목적은 성장하는 것이며, 단지 의식이 높은 것만으로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을 낳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자기 계발을 할 때는 단순한 '의식 높은 계'가 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자기계발을 하는 구체적인 방법

효과적인 자기 계발을 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은 아래의 3가지입니다.

 

  • 자기 계발본을 참고로 한다.
  • 세미나나 강연회에 간다.
  • 실제로 성공한 사람을 만나

 

그러면 하나씩 해설해 갑니다.

 

 

 

 

1. 자기계발 책을 참고로 한다

첫째, 가장 쉽고 쉬운 방법은 자기 계발 책을 읽고 배우는 것 입니다.

자기 계발이라고 하면 '세미나나 강연회에 가야 한다'라고 하는 이미지가 있는 분도 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세미나에 참가하는 것은 장애물이 높고 용기가 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책이라면 자신의 페이스로 자신의 관심 분야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자기 계발본은 매년 많은 수가 출판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을 향하고 있는 책을 반드시 발견할 것입니다.


책을 읽는 것만으로도 정말로 성장할 수 있는가 ? 단 한 명의 책만 읽거나 몇 권 읽는 것만으로는 성장으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다양한 사람의 사고방식이나 방법, 사례에 접하는 것으로, 지금까지 자신이 무의식으로 하고 있던 추억이나 고정관념을 알아차릴 수 있어 성장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또한 동시에 폭넓은 장르의 지식이 머리에 들어갑니다.

 

 

 


2. 세미나나 강연회에 간다

책을 여러 권 읽고 있으면 책을 읽는 것만으로는 만족할 수 없고, 저자를 실제로 만나러 가고 싶어지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마무리한 것으로, 자기 계발본의 저자는 세미나나 강연회를 하고 있는 것이 많기 때문에, 용기를 내어 가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실제로 만나 이야기를 듣는 것으로, 책만으로는 얻을 수 없는 눈치와 발견이 반드시 있을 것입니다. 또, 함께 성장을 목표로 하는 동료들과의 만남에도 연결되어, 새로운 동기부여에 기대할 수 있습니다.


혼자 노력하고 있으면, 아무래도 모르는 일이 있거나, 상담하고 싶어도 하는 상대가 없어서 곤란한 일이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도 세미나 참가자와 교류함으로써 자기계발의 다음 단계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세미나 등의 참가비는 서적보다 높기 때문에 비용이 든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따라서, 정말로 배우고 싶은 타이밍 테마로 참가하도록 합시다.

 

 

 


3. 실제로 성공한 사람을 만나

세미나나 강연회에 가는 것도 자극이 되어 성장으로 이어집니다만, 자신을 따르는 어드바이스나 지도를 받는 것은 어렵다고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거기서, 실제로 성공하고 있는 사람이나 기업의 경영자를 실제로 만나러 가는 방법을 추천 합니다. 현대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트위터와 페이스 북과 같은 SNS 계정을 가지고 있으며 직접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 쉬운 시대입니다.


반드시 만날 수 있다는 보장은 없지만, 어떻게 연락하면 만나 줄지 생각하고 메시지를 보내면 의외로 만나 줄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그렇게 수많은 경영자를 만나 자신도 회사를 설립했다는 사람도 있을 정도입니다.


조금 용기가 필요하지만 반드시 자신의 성장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자기계발 책을 읽는 이유 : 2023년 성장을 위한 추천도서

 

자기계발 책을 읽는 이유 : 2023년 성장을 위한 추천도서

한 해 마무리는 잘하고 계신가요? 몇일후면 2023년 새해가 밝아옵니다. 올 한해도 개인마다 못다이룬 목표도 있을것이고, 상황이 여의치 않아서 시도조차 못해본 많은 목표와 계획들이 있었을겁

1insucces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