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류신 효능 : 기본 정보 및 알아야 할 것들 요약 정리

by 성공합시다 2022. 10. 4.

류신은 필수 아미노산의 하나로 식사에서 영양분으로 섭취해야 하는 성분입니다. 발린이나 이소류신과 함께, 근육에서의 에너지원이 되는 BCAA(분기쇄 아미노산)로 분류되어, 간의 기능을 높여, 근육을 만들어내거나, 상처 입은 근육을 수복하는 작용을 가집니다.

 

쇠고기 요리
쇠고기 요리

 

류신 기본 정보

류신은 필수 아미노산 의 하나이며, 근육의 성장에 빠뜨릴 수 없는 BCAA(분기쇄 아미노산)로 분류됩니다. 1일의 필요량이 필수 아미노산 중에서는 최대가 되고 있습니다만, 폭넓은 식품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제한 아미노산 에 들어맞는 것은 없습니다. 

 

 

 


쇠고기・레버(간)・햄・우유・치즈・옥수수를 필두로 한 다양한 식품으로부터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통상의 식사를 하고 있으면 부족한 일은 거의 없습니다. 류신은 근육의 형성을 촉진하여 근육의 손실을 막는 효과 외에 간 기능을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류신은 동물성 단백질에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쇠고기와 로스햄, 레버 등의 육류, 전갱이와 연어, 가다랭이 등의 해산물, 치즈와 탈지 분유 등의 유제품, 고야 두부와 유바 등의 대두 제품 등이 언급할 수 있습니다.

 

류신의 결핍증, 과잉증

통상의 식사로 부족한 일이 없는 류신입니다만, 부족한 경우에는 간 기능이 저하해 글리코겐의 합성이 체해 버립니다. 

글리코겐은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의 작용에 의해 포도당으로부터 합성되어 있기 때문에, 류신의 섭취 부족을 일으키면 인슐린의 분비가 감소합니다. 인슐린의 감소는 혈당치의 상승을 초래하여 신장 기능의 저하나 당뇨병의 원인이 됩니다. 

또, BCAA인 류신의 부족은, 근력의 저하나 피로의 축적 등을 일으켜 버린다고 합니다.

 

 

 


류신은 빠뜨릴 수 없는 영양소의 하나입니다만, 동물성 단백질은 많은 지방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충분한 양을 섭취하면 여분의 지방분도 섭취해 버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류신의 주된 작용은 간의 기능을 높이는 것입니다만, 섭취 과잉이 되면, 다른 아미노산의 밸런스를 무너뜨리기 때문에, 면역력의 저하나 체중의 감소라고 하는 폐해를 초래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특정 식품이 아닌 다양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류신을 섭취할 때의 주의점

류신은 적절히 경구 섭취되는 경우에는 안전성이 나타납니다. 메이플시럽뇨증 환자의 경우에는 혈중 BCAA 농도가 높기 때문에 분기쇄 아미노산의 섭취량이 상승하면 경련이나 신체적·정신적 발육 지연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 임신중·수유중의 대량 섭취는 삼가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른 허브나 보충제, 식품과의 상호작용에 대해서는 충분한 데이터가 없지만 과도한 섭취, 질병이나 그에 따른 복약 등과의 조합에 의해 부작용이 일어날 가능성도 있으므로 사전에 의사에게 확인이 필요 됩니다.

 

 

 


※1 : 필수 아미노산이란 단백질을 구성하는 20종류의 아미노산 중 체내에서 합성할 수 없는 9종류의 아미노산을 말합니다. 식품에서 섭취해야 하는 아미노산으로 결핍되면 혈액이나 근육, 뼈 등의 합성을 할 수 없게 됩니다. 

※2:제한 아미노산이란, 필요량에 대해 만족률이 낮은 아미노산을 말합니다. 필수 아미노산은 상호의 양이 일정한 범위 내에 있는 것이 중요하며, 하나라도 부족한 아미노산이 있으면 단백질의 이용 효율은 부족한 아미노산에 끌려 저하되어 버립니다. 가장 부족한 것을 제1 제한 아미노산이라고 합니다.

※3 : 메이플시럽뇨증이란 분기쇄 아미노산(BCAA)의 대사에 필요한 탈탄산효소의 선천적 결손에 의해 대사를 할 수 없고, 분기쇄 아미노산과 α-케토산의 혈액 중의 양이 늘어나는 병입니다. 소변이나 땀 등이 메이플 시럽과 같은 달콤한 냄새를 내기 때문에이 병명이 붙어 있습니다.

 

류신의 효과

근육을 강화하는 효과

BCAA는 근섬유 를 구성하는 단백질의 주성분이 됩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류신은 몸에 근육을 강화하여 근육을 잃지 않도록 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또한 인슐린의 분비를 증가시키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에너지로서 포도당을 근육의 세포에 흡수하는 것을 돕습니다.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함으로써 운동시의 지구력과 순발력을 높이거나 운동 후 근육을 성장·수리시키거나 강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간기능을 높이는 효과

간은 소화기관에서 섭취한 영양소를 전신에 보내는 대사 활동이나 알코올이나 약, 세포에서 모아진 노폐물 등 유해한 물질의 분해, 몸을 움직이기 위한 에너지원과 되는 글리코겐의 대사·저축 등의 다양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에너지를 대량으로 생산하고는 소비를 반복하고 있기 때문에, 간에는 과중한 부담이 걸려 있습니다. 간이 피로하고 신진 대사가 둔하면 간 기능이 저하되어 전신의 피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류신을 섭취하면 간 기능의 향상과 신체의 피로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효과

류신에는 엔돌핀 과 같은 효과가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육모 효과

류신은 단백질의 구성에 깊이 관여하고 있기 때문에, 류신을 풍부하게 포함한 재료를 적극적으로 먹으면 모발의 건강 상태의 개선이나 육모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4:근섬유란, 근육이나 근 조직을 구성하는 수축성의 섬유상 세포를 말합니다. 평활근 섬유와 횡문근 섬유가 있습니다. 

※5 : 엔돌핀이란 뇌 내의 신경세포간에 정보를 전달하는 전달 물질 중 하나입니다. 진통 효과와 기분의 고양, 행복감 등을 얻을 수 있으며, 모르핀 같은 작용을 보여 뇌내 마약이라고도합니다.

 

 

 

 

류신은 식사와 보충제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 간 (고기 육류)
  • 전갱이와 연어 (생선)
  • 유제품 (우유 치즈)
  • 간장 제품 (콩, 대두)


이런 분들에게 추천

  • 피곤한 분
  • 컨디션을 정돈하고 싶은 분
  • 면역력을 강화하고 싶은 분
  • 근육을 붙이고 싶은 분
  • 간 기능을 강화하고 싶은 분

 

같이 읽으면 건강에 도움되는 글 추천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10가지 : 피로 증상 완화를 위해 먹어야 할 것들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10가지 : 피로 증상 완화를 위해 먹어야 할 것들

근육 피로를 방지하며 하루를 힘차게 보내는 데 필요한 기상 및 활동을 제공할 수 있는 10가지 건강 식품을 알아보세요. 1. 치아씨드 한 스푼당 2.5g의 단백질과 5g의 섬유질이 혈

1insuccess.tistory.com

 

※ 면책 조항 : 이 포스팅에 언급된 팁과 제안은 일반적인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전문적인 의학적 조언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됩니다. 의학적 문제에 대해 특정 질문이 있는 경우 항상 의사나 전문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십시오.

 

참조[1]

참조[2]

참조[3]

참조[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