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책빨리읽는법 속독의 장점과 단점(feat.책읽기)

by 성공합시다 2019. 11. 19.

책빨리읽는법 속독의 장점과 단점(feat.책읽기)

책빨리읽는법 속독의 장점과 단점(feat.책읽기)책빨리읽는법 속독의 장점과 단점(feat.책읽기)


속독에는 장점도 단점도 있습니다. "빨리 편하게 책을 읽을 수 있다면"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많을 것입니다만, 반면에 "빨리 읽고 이해력이 떨어지는 것은 아닌지?"라고 불안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속독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소개합니다.


속독에 관심이 있어도 구체적인 장점과 단점을 모르면서 시도하는 분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오랜 속독에 친숙하여 속독을 경험해온 필자가, 장점과 단점을 소개합니다.


속독(속독법)의 장점 1 : 짧은 시간에 읽어야 하기 때문에 "독서에 좌절한다"


독서가 직장이나 인생에주는 영향에 대해서는 여러분 피부로 느끼고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책을 많이 읽는다"라는 목표로하고있는 사람도 많은 것이 아닐까요. 그러나 이렇게 알고도 독서 습관을 기르는 것은 꽤 어려운 것 같습니다.


여러분은 200 페이지 정도의 일반적인 경제지를 읽는데 얼마나 시간이 필요할까요? 필자가 속독을 경험하면서 몇몇 학생들을 가르치고 했던 때의 조사에서 가장 많았던 것은 '1권당 5시간 전후'라는 응답입니다. 이만큼의 시간이 소요되면, 독서에서 멀어지는 것도 필연 일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1권 1시간" 또는 "30 분"으로 읽을만 하게되면 사정은 달라집니다. 부담없이 독서에 종사하는 정보에 접할 기회(책을 읽을 기회)도 늘어날 것입니다.


참고로 필자가 처음 속독을 경험 한 것은 유학중인 학교에서의 일. 대학 진학시 영어 능력이 부족한 학생, 대학원 진학에 대량의 문헌을 읽고서 완전히 이해를 해야하는 유학생이 수업의 일환으로 속독을 배우는 환경이었습니다.


속독(속독방법)의 장점 2 : 독서에서 배움을 실천하는 시간이있다


책을 읽는 속도가 2 배가 된다는 것은 "지금까지의 절반의 시간에 동일한 정보량을 얻을 수있다"는 것입니다.


"책에서 배운대로 하지만 그것을 실제로 활용하는 시간을 만들 수 없기에 한동안 배운 것을 잊어 버린다." 그런 사람들에게 속독은 큰 장점입니다. 지금까지 독서에 걸었던 시간을 걸음을 내딛는 시간에 충당되는 것입니다.


"책에서 배울뿐만 아니라 배운 것을 실천하는 시간이됐다"라고하는 것은, 속독을 통해 자주 듣는 감상입니다. "일이 빨리 끝나게됐다"며 "가족과의 시간이 늘었다" "취미를 사용할 시간이 있었다"라고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속독을 함으로써 시간의 감각이 엄격하게되면 배운 것을 실천하는 시간있을뿐만 아니라, 다른 시간도 활용하고 싶어지는 부수 효과가있는 것 같습니다.


 


속독(속독하는법)의 장점 3 : 문제 해결의 선택 사항이 증가


"회사의 프로젝트가 잘못된 프로젝트 관리 조언은?" "최근 과체중. 뭔가 좋은 다이어트 방법 있을까요?"


일상의 모든 장면에서 우리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에 부딪혀 있습니다. 이럴 때 속독을 하는 사람들은 서점에 나가고, 책에서 문제 해결 팁을 찾습니다. 시간을 들이지 않고 많은 책(많은 관점)에서 참고가 되는 정보를 수집 할 수있게되면 문제 해결을 위해 취해야 할 행동의 선택이 늘어납니다.


예) 신경질적인 상사에 고민하고있는 경우


■ 해결 예가 조금 밖에 떠오르지 않는 케이스

· 참아

· 퇴사

· 직장 동료와 상담


■ 정보 수집에 해결 사례가 늘고 케이스

· 참아

· 퇴사

· 직장 동료와 상담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사용하여 상사의 태도를 바꾸는 · 스트레스 관리 기법에 신경질적인 상사에 잘 적응하는


'정보는 인터넷에서 얻을수 있다"라고하는 사람도 많습니다만, 인터넷의 정보는 아직도 혼합된게 많죠. 책은 사전에 출판사라는 필터가 달려있는만큼, 인터넷 정보보다 신뢰도가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단편적이 아니라 결정된 양의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있는 것도 빼놓을 수없는 장점입니다.


지금까지 인터넷 주의자였던 사람도 속독을 편하게 빠르게 정보를 취할 수있게되면 책의 매력에 빠지게 되는 것이 아닐까요. 그 당시에는 문제 해결의 대안이 늘어나는 것도 실감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속독의 장점 4 : 결단력이 올라간다


속독을 잘 다룰 수있게되면, 같은 책도 정중하게 읽는 부분을 건너는 곳이 나옵니다. 독서를 할 때, "시간이 지남에 읽어야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을 결정합니다. 이것은 보기 쉬운 것 같아도 어려운 것입니다. 여러분 중에도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읽지 않으면 아깝다" "중요한 순간을 놓친 것 같아 걱정된다"라고하는 사람이있는 것은 아닐까요.


"이곳은 읽지 않는다"고 결단 할 수없는 사람은 평소의 결단력도 다소 약한 경향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우리는 날마다 "한정된 시간 속에서 무엇을 하는가?"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작은 결단을 쌓고 있습니다. 무언가를 "한다"라는 결정은 뭔가를 "하지 않는다"라고 결정하는것도 있습니다.


속독을 익히면 그러한 결단력을 독서라는 일상적인 행위를 통해 닦을 수 있습니다.


속독을 수강 한 사람 중에는 "모처럼 책을 빠르게 읽을 수 있게되니, 가고 싶지 않은 회식 등으로 시간을 낭비하는 것은 그만 두었습니다"라는 감상도 있습니다.


 


속독의 장점 5 : 속독과 천천히 맛볼 독서를 선택할수 있다


책은 속독으로 빠르게 읽어야 하는 것입니까? 나는 반드시 그렇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바이블이 될 수 있을것 같은 "좋은 책"은 천천히 읽어야하고, 여행지 등에서 시간이 지남에 독서는 독특한 즐거움이 있습니다.


속독할 수 있다는 것은 "읽기 속도를 선택할 수있다" 는 것입니다. 때로는 빠르게 필요한 정보만을 추출하여 독서를하고 때로는 천천히 읽습니다. 책의 내용과 자신이 처한 상황에 따라 읽기 속도는 스스로 결정하는게 좋습니다. 속독의 주요 장점을 소개 했더니 필자가 속독을 통해 느낀 단점에 대해서도 소개합니다.


속독의 단점 1 : 책값이 걸린다


이것은 속독을 마스터 한 사람의 대부분이 단점으로 말할 것입니다. 짧은 시간에 책을 읽을 수 있도록 독서의 장점을 느낄 수있게되면 독서량이 가속적으로 증가합니다.


그러나 이 무렵부터 책값이 만만치 않다고 느끼는 사람이 늘고 있습니다. 필자는 생활비에서 차지하는 책값의 비율을 "이 젤 계수"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만, 이것이 급커브에서 상승 해 버리기 때문입니다. 


"시간은 돈이다"라고 말하는데, 속독에 따라 교재비가 늘어나 버리는 양상은 부정 할 수 없습니다. 해결 방법으로 "도서관을 이용하는"이라는 사람들도 있고, (실례입니다 만) "서서 끝 마쳐 버린다"라는 유형도 있습니다. 


필자는 책값을 경비 계상 할 수 있도록 부업으로 책이나 기사를 작성하는 부업을 시작하거나 속독하고있는 친구를 모아 책교환의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만. 역시 책구입에 들어가는 비용은 상당한 금액이 있습니다.

 

속독의 단점 2 : 책 보관 장소에 곤란


가급적 도서관을 이용하도록하는게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보관해야 하는 책이 늘어납니다. 속독을 취득한 사람 중에는 책을 보관해야 하는 일로 가족에서 불평이 나오는 사람도 있습니다.


해결 방법으로는 역시 전자에 언급한 도서관의 책을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종이의 질감을 좋아하는 필자는 동네 시립도서관을 이용하고 필요한 것은 복사 서비스를 요청하고 있습니다. 복사 해달라고 한 것을 일정 기간 종이 기반으로 프린트하여 수중에두고 다음은 데이터화하여 볼 수 있도록하고 있습니다.


그런 노력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집에는 책장이 대소 합해 7개 정도 있습니다. 가족모두 책을 좋아하는 분위기나 환경이 아닐 경우에는, 공간을 차지하는 책장에 대한 불만도 꽤나 있을것이라 예상됩니다. 


집중력높이는법으로 책읽기 독서의 효과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이는 집중력높이는방법으로 문자를 집중해서 보고 읽는것도 하나의 훌륭한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이상 실제로 속독을 습득하고 느낀 주요 장점과 단점을 소개했습니다. 


속독을 시작할까 말까 고민중인분들에게 도움이되면 다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