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2021년 올해 설 차례상 비용 및 간소화 차례상 기준 차림비용

by 성공합시다 2021. 1. 29.

올해 설 차례상 비용이 올라도 많이 오른것 같습니다. 당장 주요 포털에서 뉴스기사 제목만 봐도 너무 많이 오른것 같아서 살짝 차례상 준비하는데 부담도 가는것 같습니다.

설 차례상 작년보다 18% 비싸다…시장 24만원·마트 34만원
장바구니 물가 ‘껑충’..설 차례상 비용 덩달아 올라…최대 18%↑
올 설 성수품 구입비용 26만 3천 원선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올 설 성수품 구입비용 26만 3천원선 이라고 하는데, 과실류와 축산물 가격의 강세로 인해 전년 대비 상승했다는게 핵심입니다. 아무래도 지난해에는 봄철 이상 저온현상과 초여름 이상고온 현상, 역대 최장기간을 기록한 장마, 가을에 연이어 찾아온 태풍·병충해 등 온갖 악재가 발생한게 원인이 아닐까 합니다.

 

 

 

 
또 올해 초에는 북극발 한파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까지 겹쳐 우리 농산물 전반에 큰 영향을 끼쳤으니 그야말로 올라도 너무 올랐습니다.

암튼, 2021년 올해 설 차례상 비용과 관련해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설 성수품 28개 품목에 대해 전국 17개 전통시장과 27개 대형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해보니, 전통시장은 26만 3천원, 대형유통업체는 36만 3천원 선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거의 10만원 가량 차이가 나는데, 편리함을 생각하면 대형마트 등이 좋긴한데 전통시장 상인들의 어려운 상황도 감안해보면 이번 설 차례상 준비는 전통시장에서 마련하는것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21년 설 차례상 구입비용 2차 조사결과 : 간소화 차례상 기준 (전주대비)

(단위 : 원, %)

21년 설 차례상 구입비용 2차 조사결과 : 간소화 차례상 기준 (전주대비)

 

 

 

 

설 전통·간소화 차례상 조사품목 비교

설 전통·간소화 차례상 조사품목 비교

* 가족구성원 수의 감소로 간소하게 차례를 지내는 시대의 흐름를 반영하여 ’18년부터 간소화 차례상 품목을 선정하고 구입비용 발표 (자문 : 한국전통음식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