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경제

직원 교육 : 정의, 이점 및 혜택, 중요한 이유

by 성공합시다 2023. 5. 24.

직원 교육은 조직과 직원 모두에게 유익합니다. 약 94%의 직원이 학습에 더 많은 투자를 한다면 조직에 남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직원 교육은 회사 문화를 개선하고 생산성을 높이며 작업장 안전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직원 교육
직원 교육

 

그러나 그것은 시작에 불과합니다. 직원 교육이 필수적인 이유와 이를 조직의 일부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직원 교육이란?

직원 교육은 직원에게 새로운 기술을 가르치거나 현재 기술 및 성과를 향상시키는 교육 또는 활동입니다. 

이 용어는 전체 직원을 대상으로 한 안전 교육부터 신입 사원에게 특정 작업을 소개하는 것, 기존 직원에게 신기술 사용 방법을 교육하는 것까지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직원 교육'을 ' 직원 개발 '과 같은 의미로 사용합니다. 함께 진행되는 동안 일반적으로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교육은 새로운 것을 가르치거나 이미 존재하는 것을 기반으로 하며 일반적으로 더 짧은 과정입니다. 개발은 장기적이고 다층적인 접근 방식에 가깝습니다. 


예를 들어, 사무실에서 새 태블릿을 구입하고 직원들에게 기본 사용법을 가르치는 것이 직원 교육입니다. 온라인 과정을 수강하거나 현재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인증을 취득하도록 직원을 보내는 것은 직원 개발 라인에 더 가깝습니다. 

 

 

 

 

직원 교육의 이점

직원 교육은 회사 문화를 개선하고 생산성을 높이며 기타 다양한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직원과 조직의 역량을 동시에 강화합니다. 


이는 낮은 이직률, 조직의 매출 증가, 직원의 만족도 및 일과 삶의 균형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상호 이익이 될 수 있습니다. 직원 교육을 구현하는 조직의 직원, 리더 또는 관리자로서 볼 수 있는 보다 구체적인 혜택 중 일부를 살펴보십시오. 

 

직원을 위한 혜택

양질의 직원 교육을 받는 직원은 전반적으로 더 만족하는 경향이 있지만 혜택은 계속됩니다. 직원들이 좋은 교육을 높이 평가하는 다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직장에서의 자율성 증대
  2. 보다 안전한 작업 환경 유지
  3. 고용주로부터 더 중요한 지원을 느낌 
  4. 업무를 올바르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자신감 증가
  5. 경력을 발전시키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기술과 지식 습득
  6. 미래의 리더십 역할로 이어질 수 있는 학습 기술 및 정보 
  7. 자신의 역할과 완료해야 하는 작업에 대한 더 깊은 이해 개발

 

 

 

 

조직의 이점  

만족스럽고 잘 훈련된 직원이 근무하는 조직에 혜택을 준다는 것은 비밀이 아닙니다. 그들은 그들이 있는 곳에서 만족감을 느낄 때 다른 직업으로 떠날 가능성이 적습니다. 


즉, 이직률이 낮습니다. 직원 교육이 조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더 안전한 작업장(사고, 벌금, 소송 감소 등) 
  • 더 나은 성능과 더 높은 생산성으로 인한 이익 증가 
  • 직원들이 조직에서 일하는 것을 얼마나 좋아하는지에 대한 입소문을 퍼뜨림으로써 회사 평판이 향상됩니다.
  • 직원들의 참여와 열정 증가 
  • 조직 내 잠재적인 미래 리더의 더 나은 파이프라인 
  • 개선된 기업 문화 
  • 협업 증가 및 직장 관계 개선
  • 직원과 리더 모두의 사기 진작
  • 보다 쉽게 ​​새로운 기술 및 전략을 구현하는 능력 

 

직원 교육 유형(종류)

직원 교육은 목표와 주제에 따라 여러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일반적인 교육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작업장 기술 훈련 : 이 유형의 훈련에는 작업장 기술이나 의사소통, 문제 해결, 비판적 사고와 같은 기술이나 경험 및 교육만큼 중요할 수 있는 인간 기술을 강화하거나 가르치는 것이 포함됩니다. 

 

 

 


기술 교육 : 기술 교육은 말 그대로 직원들에게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는 방법을 교육하는 것입니다 . 

안전 교육 : 안전 교육은 직원에게 작업장 사고를 예방하고 질병과 부상을 줄일 수 있는 건강 및 안전 습관을 교육합니다.  

규정 준수 교육 : 규정 준수 교육에는 일반적으로 조직 및 직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법률 또는 정책과 관련된 지침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다양성 법이 통과되면 규정 준수 교육을 통해 직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안전 교육은 때때로 이 범주에 속할 수 있습니다.  


사전 온보딩/온보딩 교육 : 이 유형의 교육은 신입 사원을 위한 것입니다. 직원에게 회사의 가치와 문화에 대해 가르치는 오리엔테이션부터 신입 직원에게 업무와 관련된 다양한 작업을 시작하는 방법을 지시하는 것까지 다양할 수 있습니다. 


일반 직장 교육 : 일반 직장 교육은 거의 모든 것을 포함할 수 있는 더 넓은 범주이지만 일반적으로 기술 및 인적 기술을 재교육하거나 숙련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신입 및 베테랑 근로자, 전체 직원 또는 한 명의 직원에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직원 교육을 구현하는 일반적인 방법 

'직원 교육'이라는 문구를 생각할 때 회의나 강의실에 둘러앉아 강사의 설명을 듣고 있는 근로자 그룹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이는 확실히 직원 교육을 구현하는 한 가지 방법이지만 수십 가지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회사에서 성희롱에 대한 동영상을 받으면 직원들에게 동영상을 보여주는 것이 유일한 선택입니다. 


그러나 당신이 인적 자원 리더이거나 주제가 할당된 다른 유형의 직장 리더라면 근로자에게 제시하는 방법에 대해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실시간 또는 비동기식 강사의 가상 교육
  2. 가상 코스 및 수업
  3. 현장 교육
  4. 시뮬레이션 또는 역할극 
  5. 동료 교육
  6. 마이크로러닝
  7. 대면 교육
  8. 혼합 학습 
  9. 멘토십
  10. 비디오 교육
  11. 섀도잉
  12. 실습 교육 
  13. 코칭 
  14. 일대일 회의

 

 

 

 

직원 교육 모범 사례

이제 직원 교육이 무엇인지 알았으므로 조직에서 프로그램을 구현해야 합니다. 다음은 직원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구현할 때의 몇 가지 모범 사례입니다.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합니다. 모든 직원 교육 뒤에 목적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교육이 성공적인지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지표를 개발하십시오. 


직원들이 교육 프로그램을 넘어 학습을 계속하도록 격려하십시오. 경력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설명하고 읽기 자료, 비디오 및 과정에 대한 액세스와 같은 도구를 제공하여 성공을 위한 준비를 하십시오. 


가능한 한 각 그룹 또는 개인에 맞게 교육 방법을 개인화하십시오 . 다양한 학습 스타일, 직원 피드백, 과거의 응대 및 참여를 고려하십시오. 누구나 편안하게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인센티브를 고려하십시오. 직원은 특정 교육 유형을 환영할 수 있지만 규정 준수 교육 회의에 참석하는 것을 주저할 수 있습니다. 휴일 동안 기프트 카드를 받거나 추첨을 하는 모든 사람에게 제공하십시오. 

 

 

 


직원 피드백에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직원들에게 무엇이 효과가 있고 효과가 없는지 물어보고 적절하게 변경하십시오.

배움을 위한 시간을 남겨두십시오. 품질은 항상 수량보다 우선해야 합니다. 직원들은 서로 다른 속도로 학습하게 되므로 개념이 흡수될 때까지 시간을 좀 더 주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동료 학습을 활용하십시오. 많은 직원들이 관리자나 감독자보다 동료와 함께 있을 때 더 편안함을 느낍니다. 어떤 사람들은 누군가가 일을 하는 것을 지켜봄으로써 가장 잘 배웁니다. 멘토십 프로그램을 만들거나 신입 직원이 경험이 더 많은 직원을 따라갈 수 있도록 합니다. 

 

직무교육 필요한 이유 11가지 : 직원교육 중요성

 

직무교육 필요한 이유 11가지 : 직원교육 중요성

기술이 발전하고 직장 전략이 발전함에 따라 지식과 기술 측면에서 이러한 변화에 맞춰야 할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교육입니다. 직원에게

1insuccess.tistory.com

 

회사에서 팀워크 향상 시키는 방법 15가지

 

회사에서 팀워크 향상 시키는 방법 15가지

직장에서 팀워크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어려운 부분은 종종 모두가 함께 일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여기엔 주의해야 할 일반적인 함정이 있습니다. 역할 불확실성에서 불확실한 팀 목

1insuccess.tistory.com

 

참조[1]

참조[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