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초등 어린이 독서 : 책을 좋아하게 기르는 요령

by 성공합시다 2022. 9. 16.

가능하면 독서를 좋아하는 아이로 자라면 좋겠다 라고 생각하고 있는 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독서는 지식을 넓혀 풍부한 마음을 키우는 시간입니다. 독서 습관이 익으면, 집중력과 어휘력이 생기며 인생에도 의미있는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유아 독서
유아 독서


이번 포스팅은, 책을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요령이나, 책을 선택할 때의 포인트 등을 설명하므로, 꼭 참고해 보세요.

 

 

 

 

아이가 즐기고 읽을 수 있는 책을 잘 선택하는 포인트는?

책을 선택할 때, "즐거운 책을 읽어주고 싶다" "아이가 빠져드는 듯한 스토리의 책이 좋다"고 생각하네요. 그러나 책에는 모험과 우정을 테마로 한 이야기, 미스터리 등 다양한 장르가 있습니다. 책을 선택할 때 포인트를 미리 확인하고 어린이의 취향에 맞는 책을 선택합시다.

1) 유아기는 부모와 자녀의 만남을 메인으로

0~2세의 유아기에는 부모와 자식으로 의사 소통을 하면서 읽을 수있는 그림책이 적합 합니다. 0~2세의 유아기는 아직 문자를 읽을 수 없습니다. 부모님이 읽고 목소리의 톤과 말하는 방식을 바꾸는 등 궁리하여 그림책의 세계관을 전하세요.

반복의 대사가 있는 것이나, 소리의 울림이 재미있는 말이 사용되고 있는 이야기는, 아이의 흥미와 관심을 이끌어 냅니다. 또, 0~2세아는 어휘력이 없고 집중력도 오래 지속되지 않기 때문에, 그림이 풍부하고 짧은 이야기가 이상적입니다.

2) 유아기는 즐겁게 읽을 수 있는 책이 베스트

 

 

 


3~5세의 유아기에는 다양한 사물에 관심과 관심이 나옵니다. 몸 주변의 것을 소재로 한 그림책을 선택하면 친숙함으로 읽을 수 있습니다. 유아기에는, 어휘가 늘어나 집중력이나 상상력도 붙기 때문에, 스토리성이 있는 이야기나, 긴 그림책에서도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5세경에는 스스로 문자를 읽을 수 있게 되는 아이도 있을 것입니다. 아이의 성장이나 발달 진도, 흥미 관심에 맞추어 그림책을 선택하면 즐겁게 독서할 수 있게 됩니다.

3) 초등학교 저학년은 스토리의 간단한 것을 선택

초등학교 저학년이 되면, 대부분의 아이는 스스로 독서를 할 수 있습니다. 단, 아직 쉽게 읽을 수는 없기 때문에 아이가 스스로 읽는다면 문자가 적거나 그림이 많은 책선택하면 좋을 것입니다.

긴 이야기나 어려운 스토리의 책은, 읽어 들려주기에 이용합니다. 읽는 소식에 의한 부모와 자식의 커뮤니케이션은 정서의 안정으로 이어지므로, 초등학생이 되어도 적극적으로 도입해 가고 싶은 것입니다.

 

 

 


4) 초등학교 고학년은 상상력을 쌓은 책을 추천합니다.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 문자의 읽고 쓰기를 원활하게 할 수 있게 되어 어휘도 늘어나므로,이야기가 복잡한 책이나 그림이 적은 책이라도 즐길 수 있습니다. 상상력도 붙기 때문에, 추리물이나 소설도 추천입니다.

독서를 좋아하는 아이라면 스스로 좋아하는 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도서관이나 서점에 함께 가서 직접 선택해 봅시다.

 

독서가 아이에게 주는 효과와 장점

왜 책을 읽지 않으면 안 되는 거야?라고 질문받을 수도 있을지도 모릅니다. 독서가 아이에게 주는 효과나 장점은 상상 이상으로 많이 있습니다. 독서에서 얻을 수 있는 이점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어휘력 향상
  2. 독해력이 붙는다
  3. 집중력이 길러진다
  4. 상상력이 풍부해진다
  5. 사려 깊은 마음이 자라는 등

 

집중력과 어휘력 등능력 향상뿐만 아니라, 저자나 주인공의 기분을 이해하려고 하는 습관이 몸에 익히는 것으로 상대를 배려하는 기분이 태어나는 등, 정신면에서의 성장이라는 장점도 있습니다.

 

 

 

 

또, 부모와 자식의 읽는 소식의 시간을 통해,정서가 안정 된다 같은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책을 좋아하는 아이를 키우는 세 가지 포인트

독서에는 다양한 장점과 효과가 있습니다. 독서를 좋아하는 아이로 자라면 좋겠다, 독서 습관을 익히고 싶다라고 생각하고 있는 보호자는 많을 것입니다. 그러나 독서 습관은 쉽게 익히는 것이 아닙니다.

 

여기에서는, 아이가 독서를 좋아하게 되어 책을 읽는 습관을 익히기 위한 3개의 포인트를 소개합니다.

1) 독서를 강요하지 않는다

독서를 해 주었으면 하는 마음이 강한 나머지, 책을 읽어야해! 아직 이 책을 읽지 않았어? 독서를 밀어 붙이는 것으로, 독서에 대해 싫은 이미지를 가지게 되어 버립니다.

싫어하는 것을 진행하고 싶은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명령하는 것은 역효과가 되므로, 음성으로 이야기를 건낼 때에는 방법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이의 눈이 닿는 곳에 자연스럽게 책을 두거나, 이 책은, 며칠있으면 도서관에 반납 해야 한다는 등 자연스럽게 독서에 시선을 끄는 정도로 둡니다.

2) 자녀가 관심있는 책을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

언제나 보호자가 책을 선택하고 있는 경우는, 책의 내용에 흥미가 없어서 독서가 진행되지 않는다고 하는 경우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아이의 관심있는 내용의 책을 선택하면 즐겁게 읽을 수 있습니다.

 

 

 


어떤 것에 흥미와 관심이 있는지 모르는 경우에는 스스로 책을 선택하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서점과 도서관에 함께 가보세요. 줄거리나 표지의 그림 등을 스스로 확인해 흥미를 가진 책을 선택하는 것으로, 읽고 싶다라고 하는 의욕이 자연스럽게 퍼지게 됩니다.

3) 부모도 독서를 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유아기 ~ 초등학교 저학년까지는 직접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독서를 즐기는 일로 목표로 합시다. 집에서의 만남의 시간을 가지는 것으로, 아이의 정서가 안정됩니다.

또 아이가 혼자서 책을 읽을 수 있게 되었을 때에는, 우리 부모님도 적극적으로 독서를 해 독서의 메리트나 효과, 즐거움을 체감합시다. 재미있는 책을 추천하거나 읽은 책에 대한 의견 교환을 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입니다.

초등학생에게 친밀한 쪽의 영향력은 크기 때문에, 엄마가 읽고 있는 책이라면 읽고 싶다거나 언니가 추천해 준 책, 재미있을 것 같다! 라고 하는 것처럼, 차례차례로 읽어 보고 싶은 책이 나오게 될 것입니다.

 

정리

독서는 집중력과 어휘력을 키워 사려깊은 마음을 키우는 등, 효과와 장점을 기대할 수있는 중요한 시간입니다. 독서 습관을 익히기 위해서는 억지로 읽지 않고 어린 자녀의 흥미를 자연스럽게 끌어낼 수 있도록 고민합시다.

 

함께 읽으면 성장하는데 도움되는 글

 

독서 하는 방법 : 책을 효과적으로 읽는 방법 7가지

 

독서 하는 방법 : 책을 효과적으로 읽는 방법 7가지

독서는 정신, 전반적인 건강 및 창의성에 좋습니다. 다음은 보다 효과적으로 읽을 수 있도록 입증된 전략에 대한 빠른 가이드입니다. 7가지 효과적인 읽기 전략을 모았습니다. 그러면 더 많

1insucces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