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집건조할때 : 습도를 높이기 위한 5가지 방법

by 성공합시다 2022. 10. 25.

추운 계절이 되면, 집에 있어도 목이 아파지거나 피부가 건조해짐을 느끼지 않습니까? 이것은 집안의 건조로 인해 습도가 40% 미만이면 느끼기 쉽습니다. 그런 고민을 안고 있는 당신을 위해서, 이번은 집이건조할때 실내 습도를 올리는 방법을 5가지를 소개 합니다.

 

가습기가 없을 때 습도를 높이는 방법
가습기가 없을 때 습도를 높이는 방법

 

왜 집이 건조하고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합니다.

 

 

 

 

 

 

 

 

1. 집 건조의 원인은? 공기가 건조해지는 이유

장마시즌의 공기에도 불쾌감은 있지만, 겨울의 건조한 공기도 불쾌해질 수 있습니다. 봄이나 가을은 별로 건조를 느끼지 않기 때문에 추워지면 건조할 것이다 라고 생각하는 분도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우선은 집이 건조해지는 원인에 대해 소개하며, 공기가 건조해지는 이유를 알고 근본적으로 해결합시다!

1) 24시간 환기

더위와 추위에 고민하지 않고 보낼 수 있도록, 현대의 주택은 고기밀·고단열 설계로 지어지고 있습니다. 밖의 열이나 냉기를 가드해 주거나 냉난방이 쉬워지기 때문에 절약으로 이어지는 메리트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밀성이 높은 집은 새로운 벽과 바닥, 대형 가구 등에서 나오는 유해 물질 리스크를 없애기 위해서 개발된 것이 24시간 환기 입니다. 상시 환기하고 있는 상태 때문에, 습도를 올린 실내의 공기는 밖에, 밖의 마른 공기는 실내에. 이것도 건조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단, 오래된 노후 주택의 경우 환기 시스템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때는 창문 등을 열어 수시로 환기해줍시다.

 

 

 

 

 

 

 


2) 에어컨

온도가 오르면 습도(상대습도)는 내려가는 것으로, 난방을 사용하여 따뜻하게 하면 공기의 건조는 커져 버립니다. 게다가 난방은 차가운 공기를 따뜻하게 보내는 구조로, 실내로 방출되는 것은 건조한 공기입니다.

겨울의 추위 대책에 걸리지 않는 에어컨도, 실은 집을 건조시키는 원인이었습니다. 최근에는 가습 기능이 붙은 에어컨도 판매되고 있으므로, 건조가 신경이 쓰이는 분 꼭 체크해 보세요. 

 

2. 내버려 두면 힘들어! 건조로 인한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

"아침에 일어났을 때 목에 위화감이 있다" "겨울은 피부가 건조하고 아프다"고 고민을 안는 분이 많습니다. 피부의 거칠어짐, 감기, 정전기, 화재 등 겨울 건조는 사람에게도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건조한 공기 속에서 보내면 피부의 수분이 줄어들고 피부의 균열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또, 습도가 40% 이하가 되면 바이러스가 공기중에 길게 감돌게 되므로 감기나 인플루엔자에 걸리기 쉬워집니다.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실현하기 위해서도, 방의 습도는 40~60%를 유지해, 건조에 의한 리스크를 가능한 한 줄입니다.

 

 

 

 

 

 

 

 

3. 집의 습도를 높이기 위한 간단한 방법 5가지

습도를 올리는 아이템이라고 하면, 가습기가 정평이 나있지요. 그러나 가습기를 가지고 있지 않아서 "지금 습도를 올리고 싶지만 어떻게 하면 좋을까?"라고 고민하는 일도 있을겁니다.

집의 습도를 높이기 위한 간단한 방법을 5가지 소개합니다. 여행지의 호텔에서도 언제든지 활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1) 세탁물이나 젖은 수건을 방에서 말린다.

젖은 의류와 수건을 방에서 말리는 것도 가습에는 좋습니다. 의류에 붙은 수분이 증발하여 공기 중의 수분량을 올려줍니다. 밤에 자면 베개 근처에서 말리면 더 효과를 실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물을 넣은 용기를 놓아 둔다.

컵이나 세면기, 양동이 등의 용기에 물을 넣어 두는 것도 가습에 효과적. 세탁물을 방에서 말리는 원리와 같고, 용기안의 수분이 증발해, 공기중의 수분량이 올라갑니다!

아로마 오일을 넣어 향기를 즐기거나 귀여운 용기에 넣어 인테리어로 사용하는 것도 추천. 컵에 넣는 가습 방법이라면 직장의 책상에도 일어나기 쉽고, 언제라도 간편하게 가습할 수 있네요.

 

 

 

 

 

 

 


3) 관엽 식물을 놓다.

인테리어도 되는 것이 관엽식물. 물을 올리면 잎으로부터 수분을 증발시키는 식물은, 실은 천연의 가습기가 됩니다. 그 중에서도 추천하는 것이 잎이 큰 타입의 관엽 식물. 외형뿐만 아니라 더 가습 효과를 높여줍니다.

작은 관엽 식물을 베개에, 큰 것을 거실에 두는 등, 구분해도 좋을 것 같네요.

4) 입욕 후는 욕실 문을 열린 채로 둔다.

김이 차오르는 욕실은 공기 중의 수분량도 듬뿍. 입욕 후는 곧바로 뜨거운 물을 빼지 않고, 뜨거운 물이 있는 상태에서 문을 열어 둡시다! 그러면 욕실의 수분이 밖으로 나와 방이 가습됩니다.

욕조는 세면기나 컵 등보다 용량이 크기 때문에 집의 건조를 보다 개선할 수 있습니다.

5) 석유와 가스 스토브 사용

석유 스토브와 가스 팬 히터는 가습 효과가 있습니다!

실은 이러한 난방기구는 석유와 가스를 연소시켜 따뜻한 공기를 만들고 있습니다. 연소했을 때에 이산화탄소·물·열이 발생해, 따뜻한 공기와 함께 수증기도 방출. 스토브나 히터의 근처는 공기의 수분량이 많아, 추위뿐만 아니라 건조 대책도 할 수 있습니다!

 

 

 


단지, 포인트로 따뜻하게 하고 싶을 때나 좁은 방을 따뜻하게 하고 싶을 때는 스토브를 사용하는 등, 구분해 보세요.

 

4. 확실히 건조 대책을 마련하고 싶은 분에게는 집의 리폼을 추천

집의 건조에 대해 해설했습니다만, 지금 할 수 있는 가습 방법도 많이 있었습니다. 석유 스토브와 가스 팬 히터는 따뜻함도 업할 수 있고, 관엽 식물은 인테리어에도 딱 맞습니다.

그렇다고는 해도, 세탁물이나 수건을 말려 가습하는 것은 외형도 냄새도 신경이 쓰인다.

그런 분에게 추천하고 싶은 것이, 조습 벽지를 사용한 집의 리폼. 습도가 높아지면 수분을 흡수하고, 건조하고 있을 때는 수분을 방출해 주는 벽지로, 건조 대책·습기 대책이 됩니다.

간편하게 리폼하고 싶은 분은 전면의 붙여 바꾸는 것이 아니라, 거실의 일면만 도입하거나, 화장실이나 침실등의 필요한 방만 바꾸거나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건조에 지지 않는 집을 만들어, 피부 거칠기나 감기 등의 원인으로부터 멀어져, ​​쾌적한 생활을 보내 주세요.

 

가습기 추천 인기 랭킹 5선 : 2022년 10월자

 

가습기 추천 인기 랭킹 5선 : 2022년 10월자

난방을 사용하는 겨울은, 특히 실내의 건조가 신경이 쓰이기 마련입니다. 실내에서 적절한 습도는 40~60%. 그것보다 적으면 인플루엔자 등의 바이러스가 활발해지거나 피부와 눈 등도 건조해 버

1insucces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