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치아에 금이 가거나 부러진 경우 : 통증 완화 방법

by 성공합시다 2022. 10. 31.

치아가 부러지거나 금이 간 치아는 고통스러운 치통 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아 법랑질이 파손되면 혈관, 신경 및 결합 조직이 있는 치아 의 내부 치수 가 노출될 수 있습니다. 그 부위에 염증이 생기거나 감염되면 통증이 극심할 수 있습니다.

 

금이 가거나 부러진 치아
금이 가거나 부러진 치아


부러진 치아로 인한 즉각적인 통증 완화는 부상이 치수 노출을 막기 위해 의료적 치료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가능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치과에 가기 위해 기다려야 하는 경우 불편함을 완화하기 위해 집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있습니다.

 

 

 


이 글은 금이 간 치아 통증, 집에서 통증을 관리하는 방법, 치과에 갔을 때 예상할 수 있는 것, 치아가 부러졌을 때 처음부터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응급처치

치아에 균열이 생기면 치아 법랑질 아래 조직의 중간층인 상아질층 이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감염에 취약하게 만들고 치아를 통증과 온도에 민감하게 만듭니다.

치아와 전반적인 건강을 보호하려면 치아가 부러지거나 금이 가거나 부서진 경우 즉시 몇 가지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1) 부서진 조각 을 모아 치과의사에게 보여주세요. 치과 의사는 조각을 다시 부착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그 조각이 치아 법랑질인지 오래된 충전재인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2) 출혈이나 통증이 있으면 새 거즈를 부드럽게 물기.

 

 

 


3) 치과에 전화하여 약속을 잡으십시오. 치아가 아프지 않더라도 가능한 한 빨리 치과에 가야 합니다. 대부분의 치과 의사는 치과 응급 상황 에 대비 하여 일정에 공석을 남겨둡니다.

4) 치과 예약까지 치아를 보호하기 위해 OTC 임시 봉인(Dentemp)을 적용합니다.

이는 일시적인 조치일 뿐입니다. 치과 의사가 손상된 치아 신경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하지 말아야 할 것

치과 의사를 만나기 위해 기다리는 동안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는 것들을 피하고 싶습니다.

다음을 멀리하십시오.

1) 매우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 또는 음료 : 극한의 온도는 치아가 부러지거나 금이 가는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설탕이 함유된 음식 및 음료 : 설탕은 노출된 치아 내층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3) 산성 음식 및 음료 : 식초, 감귤류, 토마토와 같은 산성 물질은 치아의 신경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4) 단단한 음식 : 견과류, 단단한 사탕 또는 기타 단단한 음식을 깨물면 치아가 더 손상될 수 있습니다. 치아에 금이 간 경우에는 고정될 때까지 치아로 씹지 마십시오.

 

재택 통증 관리

감염이나 추가 부상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것 외에도 상당한 정도의 고통을 처리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임시 재택 치료는 치과 의사가 더 장기적인 치료를 제공할 때까지 불편함을 처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식사 후 치실

부러진 치아와 이웃한 치아 사이에서 음식물 찌꺼기와 플라그 제거. 플라그는 치아를 덮고 박테리아를 포함하는 끈적한 막입니다. 감염된 치아 주위를 너무 깊게 찌르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2) 정향 오일(유제놀)을 사용하십시오.

대부분의 건강 식품 매장에서 정향 오일 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한 세기 이상 동안 치과에서 사용되어 온 천연 마취제입니다. 작은 면 조각을 기름에 담근 다음 티슈에 면을 두드려 여분을 제거합니다.

10초 동안 아픈 치아에 면봉을 대십시오. 기름을 삼키지 마십시오.

 

 

 


3) 머리를 높게 하고 잠을 잡니다.

노출된 신경의 염증은 심하고 욱신거리는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종종 가장 불편함을 유발합니다. 머리를 높게 유지하면 압력을 어느 정도 완화할 수 있습니다.

4) 따뜻한 소금물 로 하루 2~3회 헹굽니다.

소금물은 감염 부위에서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방부제 역할을 합니다.

 

치아 치료

치과 의사는 손상을 평가한 후 치아를 고치기 위한 최선의 조치를 결정할 것입니다. 치료는 몇 가지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 치아의 종류(아기 또는 성인)
  • 치아의 발달 단계
  • 치아가 다치는 방법

 

치아 부상과 관련된 통증이 없으면 치과 의사가 충전물과 유사하게 고칠 수 있습니다.

더 광범위한 휴식을 취하려면 치아 캡이라고도 하는 크라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속이 빈 금속 또는 도자기 치아는 부러지거나 금이 간 치아를 덮습니다.

 

 

 


부러지거나 부서진 치아가 아프면 일반적으로 치수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수는 치아의 중심이며 치아의 뿌리 끝까지 확장됩니다. 치수는 치아의 성장과 발달 동안 중요하지만 일단 완전히 성숙하면 치수 없이도 생존할 수 있습니다.

치수나 신경 손상을 치료하는 것을 근관 치료 라고 합니다. 치료 후 금이 간 치아는 며칠 안에 아프지 않아야 합니다.

 

방지하기

한 번 치아에 금이 가거나 부러지면 다시는 경험하고 싶지 않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원인을 인식하고 이를 피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십시오.

 

  1. 견과 및 딱딱한 사탕과 같은 딱딱한 음식을 씹고 깨물기
  2. 펜 뚜껑이나 연필과 같은 단단한 물건을 물기
  3. 근관 치료로 인한 부서지기 쉬운 치아 구조
  4. 치아 구조에서 분리되기 시작한 오래된 수복물 (예: 충전재 또는 크라운)
  5. 이를 악물거나 갈기
  6. 얼굴과 입의 외상

 

 

 

 

정리

부서지거나 금이 간 치아는 가능한 한 빨리 치과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치아 부상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치과 의사는 당일 또는 다음 날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치과 진료를 기다리는 동안 통증을 완화하려면 진통제, 소금물 가글 등을 사용하십시오. 추가 통증을 예방하려면 너무 뜨겁거나, 너무 차갑거나, 설탕이 많거나, 산성인 음식과 음료를 피하십시오. 치아가 고정될 때까지 입 옆으로 씹는 것을 피하십시오.

부서지거나 부러진 치아의 치료는 손상의 범위와 관련된 통증에 따라 다릅니다. 작은 칩은 충전재로 고정할 수 있지만 더 큰 파손에는 크라운이나 캡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더 심각한 부상의 경우 근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면책 조항 : 이 포스팅에 언급된 팁과 제안은 일반적인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전문적인 의학적 조언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됩니다. 의학적 문제에 대해 특정 질문이 있는 경우 항상 의사나 전문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십시오.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