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가장 강력한 항산화제 : 아스타잔틴 효능, 복용량, 부작용

by 성공합시다 2023. 2. 3.

아스타잔틴은 다양한 식품에서 발견되는 천연 색소인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입니다. 특히 이 유익한 색소는 크릴새우, 해조류, 연어, 가재와 같은 식품에 선명한 붉은 오렌지색을 더  해줍니다. 또한 보충제 형태로 찾을 수 있습니다.

 

아스타잔틴 음식 공급원 새우
아스타잔틴 음식 공급원 새우


이 카로티노이드는 종종 녹조류 그룹을 포함하는 엽록소에서 발견 됩니다. 

 

 

 


아스타잔틴의 주요 공급원 중 일부 는 haematococcus pluvialis와 효모 인 phaffia rhodozyma 및 xanthophyllomyces dendrorhous를 포함합니다.


종종 "카로티노이드의 왕"이라고 불리는 연구 에 따르면 아스타잔틴은 자연에서 가장 강력한 항산화제 중 하나입니다. 사실, 자유 라디칼과 싸우는 능력은 비타민 C, 비타민 E 및 베타카로틴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스타잔틴은 염증에 좋은가요? 예, 신체에서 항산화 특성은 특정 유형의 만성 질환으로부터 보호하고 피부 노화를 역전시키며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믿어집니다.


인간에 대한 연구는 제한적이지만 현재 연구에 따르면 아스타잔틴은 뇌와 심장 건강, 지구력과 에너지 수준, 심지어 생식력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는 동물 연구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미세조류에서 아스타잔틴 생합성이 일어날 때 천연 형태인 에스테르화될 때 특히 그렇습니다.

 

아스타잔틴 효능

1. 뇌 건강 개선

나이가 들면서 알츠하이머병이나 파킨슨병과 같은 신경퇴행성 장애가 발생할 위험이 계속해서 증가합니다. 뇌의 뉴런이 점진적으로 손실되는 특징이 있는 이러한 상태는 기억 상실, 착란, 떨림, 동요 및 불안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많은 새로운 연구에서 아스타잔틴이 인지 기능을 보존함으로써 뇌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예를 들어 2016년 한 동물 연구에서 아스타잔틴을 보충하면 쥐의 새로운 뇌 세포 형성과 공간 기억력이 향상되었습니다. 


GeroScience에 발표된 리뷰 에서는 아스타잔틴의 신경 보호 특성이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감소시키는 능력 때문일 수 있다고 언급 했습니다.

 

코코넛 오일, 아보카도, 호두, 사탕무는 집중력과 기억력을 높이는 다른 뇌 식품 의 몇 가지 예에 불과합니다.

 

2. 심장 보호

사망 의 주요 원인 인 심장병은 전 세계적으로 주요 문제입니다. 심장 질환 의 잠재적인 원인은 많이 있지만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이 더 자주 전면 및 중앙에 있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호주의 리뷰 에 따르면 , 아스타잔틴 보충이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의 지표를 낮출 수 있음을 보여준 아스타잔틴의 효과를 측정하는 최소 8건의 임상 연구가 있었습니다. 


Marine Drugs 저널에 발표된 또 다른 리뷰 에서는 아스타잔틴이 동맥 에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축적되는 죽상동맥경화증 을 예방할 수 있다고 제안 했습니다.


물론 아스타잔틴을 함유한 건강한 식단은 퍼즐의 한 조각일 뿐입니다. 스트레스 수준을 최소화하고, 신체 활동을 많이 하고, 초가공 식품을 끊는 것 또한 심장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3. 피부 건강에 도움

뇌와 심장 건강을 증진시키는 것 외에도 아스타잔틴은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피부의 전반적인 외관을 개선하고 특정 피부 상태를 치료할 수도 있습니다.


2009년 한 연구 에서는 경구 보충제와 아스타잔틴의 국소 적용을 결합하면 피부의 주름, 검버섯, 피부 질감 및 수분 함량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사하게, PLoS One 에 발표된 동물 연구 에서도 아스타잔틴이 생쥐의 아토피성 피부염 증상을 크게 개선할 수 있음을 발견 했습니다.


또한, 건강한 연구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무작위, 이중 맹검, 위약 대조 시험에 따르면 아스타잔틴은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악화 로부터 보호 하고 건강한 사람의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티트리 오일, 사과 사이다 식초, 시어 버터와 같은 다른 성분을 포함하여 천연 스킨 케어 루틴 과 함께 아스타잔틴을 사용하십시오.

 

4. 염증 완화 및 면역력 향상

염증은 신체 면역 반응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반면에 만성 염증 은 당뇨병, 암 및 심장병과 같은 상태 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많은 연구 에서 아스타잔틴이 신체의 염증 지표를 감소시킬 수 있다는 사실 이 밝혀졌습니다 . 이것은 광범위한 이점을 가질 수 있으며 특정 유형의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사실, 중국의 리뷰에서는 아스타잔틴이 항암 효과를 가질 수 있고 암세포의 증식과 확산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보고 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아스타잔틴이 인간의 염증과 질병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이해하려면 인간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합니다. 이 항산화제는 전신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면역 강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2010년 무작위 대조 시험 에서 아스타잔틴 보충이 잠재적으로 나중에 질병으로 전환될 수 있는 DNA 손상의 특정 마커를 포함하여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피험자의 면역 반응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염증을 완화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른 고 항산화 식품  에는 강황, 생강, 다크 초콜릿, 블루베리가 있습니다.

 

5. 운동 강화

운동 루틴을 시작하거나 체육관에서 에너지 수준을 높이려는 경우 추가 용량의 아스타잔틴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운동 성능을 높이고 부상을 예방하는 데 여러 가지 유익한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Biological & Pharmaceutical Bulletin 저널에 발표된 한 동물 연구  에서는 아스타잔틴 보충이 생쥐의 수영 지구력을 향상시킨다는 사실을 발견 했습니다. 


국제 스포츠 의학 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s Medicine)  에 발표된 2011년 연구에 따르면 아스타잔틴은 21명의 경쟁적인 사이클 선수들 사이에서 사이클링 타임 트라이얼 성능을 향상시켰습니다. 

 

 

 

 

한편, 일본의 또 다른 동물 연구에서는 아스타잔틴이 쥐의 운동으로 인한 근육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당신의 운동을 더욱 향상시키고 싶습니까? 운동 후 몸에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하는 데 도움이 되는 운동 후 식사 를 확인하십시오.

 

6. 남성 생식력 향상

불임은 전 세계적으로 약 15%의 부부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되며, 남성 불임은 사례의 최대 50%에 기여합니다.

 

호르몬 불균형, 사정 및 정맥류 문제 또는 음낭 정맥 부종은 모두 남성 불임의 일반적인 원인입니다. 유망한 연구에 따르면 아스타잔틴은 남성 생식력에 도움이 되며 정자의 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겐트 대학 병원에서 실시한 소규모 연구에서는 실제로 아스타잔틴이 정자 세포의 움직임을 개선하고 정자가 난자를 수정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는 사실을 발견 했습니다. 또한 아스타잔틴으로 치료받은 남성은 위약 그룹에 비해 임신율이 더 높았습니다.

 

7. 건강한 시력 지원

황반 변성 및 백내장과 같은 눈 문제는 노화와 관련된 일반적인 문제입니다. 이러한 상태는 흐릿한 시야에서 완전한 시력 상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아스타잔틴은 눈에 어떤 역할을 할까요? 다행히 여러 연구에서 아스타잔틴이 눈의 건강을 개선하고 20/20 시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2008년 동물 연구 에서는 아스타잔틴이 산화적 손상으로부터 망막 세포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눈 의 피로를 호소하는 48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연구 에서는 아스타잔틴을 포함한 여러 영양소를 함유한 보충제가 눈의 피로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 이 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아스타잔틴 외에도 다른 중요한 눈 비타민 에는 루테인, 아연, 비타민 A 및 지아잔틴이 포함됩니다.

 

8. 인지 기능 향상

많은 항산화제가 인지력 향상에 대한 명성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결국,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면 신체의 많은 부분이 더 효율적으로 기능할 수 있습니다.


아스타잔틴도 예외는 아닙니다. 2012년에 발표된 무작위 대조 시험에서 96명의 피험자를 대상 으로 12주 동안 항산화제를 보충한 후 인지 기능이 크게 향상 되었다고 보고 했습니다.

 

 

 

 

아스타잔틴 음식 공급원

아스타잔틴의 흡수 및 건강상의 이점을 최대화하려면 전체 식품 공급원을 식단에 통합하여 일일 복용량을 얻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주로 해산물에서 발견되는 이 유익한 항산화제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아스타잔틴의 가장 좋은 공급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연산 홍연어
  • 크릴
  • 조류
  • 송어
  • 랍스터
  • 새우
  • 가재
  • 연어알
  • 참돔

 

보충제 권장 사항

생선을 먹지 않습니까? 괜찮아요! 아스타잔틴은 천연 보충제 형태로도 제공됩니다. 아스타잔틴이 풍부한 조류에서 조심스럽게 추출하여 편리한 캡슐 형태로 변환하여 빠르고 쉽게 농축 용량을 섭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건강상의 이점을 극대화하기 위해 첨가물이 포함된 다양한 합성 아스타잔틴보다 천연 아스타잔틴 추출물을 찾으십시오.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대부분의 약국과 건강 식품 매장에서 아스타잔틴 보충제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해당 지역에서 찾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경우 많은 온라인 소매점을 통해서도 구할 수 있습니다.

 

 

 


합성 아스타잔틴이 아닌 미세조류에서 추출한 천연 아스타잔틴을 사용하는 브랜드를 꼭 찾아보세요. 

Nutrafoods 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천연 아스타잔틴은 합성 아스타잔틴보다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는 데 20배 더 효과적 이며 연구원에 따르면 인공 품종은 "인간의 기능 식품 보충제로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다양한 이유로 식단에 아스타잔틴을 추가하거나 보충제를 복용하기 시작합니다. 일부는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 시작하고 다른 일부는 더 나은 뇌 기능을 지원하기를 희망합니다. 다른 잠재적인 아스타잔틴 사용에는 피부 건강 개선 및 염증 감소가 포함됩니다.

 

아스타잔틴 복용량

전체 식품 공급원에서 섭취하는 경우, 일주일에 식단에 아스타잔틴이 풍부한 식품 몇 인분을 포함시켜야 합니다. 이러한 식품은 비타민, 미네랄 및 오메가-3 지방산 과 같은 아스타잔틴 외에도 중요한 영양소를 제공하기 때문에 특히 유익합니다.


보충제 형태 로 12주 동안 매일 4~40밀리그램의 복용량 으로 연구되고 안전한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 그러나 권장 복용량은 식사와 함께 하루에 1-3회 4-8밀리그램입니다. 처음에는 낮은 복용량으로 시작하여 내약성을 평가하기 위해 작업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스타잔틴 부작용 및 위험

전체 식품에서 발견되는 아스타잔틴의 양은 일반적으로 안전하며 부작용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충제 형태에서는 일부 경미한 부작용과 관련이 있습니다. 부정적인 부작용이 발생하면 복용량을 줄이거나 사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낮은 보충제 복용량보다 고용량의 아스타잔틴을 섭취하거나 식단에 아스타잔틴이 풍부한 음식을 1~2회 제공할 때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보고되는 아스타잔틴 부작용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 피부 색소 침착 증가
  • 변경된 호르몬 수치
  • 모발 성장
  • 칼슘 혈중 농도 감소
  • 혈압 감소
  • 성욕의 변화
  • 복통
  • 배변 증가
  • 붉은 대변 색

 

또한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인 여성의 아스타잔틴 보충제의 안전성에 대한 연구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안전한 편에 머물고 일일 복용량을 얻기 위해 식품 공급원을 고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정리

아스타잔틴은 자연산 연어, 붉은 송어, 크릴새우, 해조류, 바닷가재, 게, 새우에서 자연적으로 발견되는 일종의 카로티노이드입니다.


인간에 대한 연구는 제한적이지만 생물학적 기능을 지원하는 수많은 아스타잔틴 이점과 부작용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뇌, 피부 및 심장 건강을 개선하고 더 나은 시력을 지원하며 남성 생식력을 높이고 지구력을 높이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보충제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부작용으로는 호르몬 변화, 피부 색소 침착 증가, 모발 성장 및 칼슘 수치 변화가 있습니다.


식단에 추가하거나 천연 보충제를 통합하면 이 항산화제가 제공하는 아스타잔틴 이점 덕분에 건강의 여러 측면을 개선하는 강력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루테인지아잔틴 : 효능 3가지 및 보충제

 

루테인지아잔틴 : 효능 3가지 및 보충제

루테인지아잔틴은 두 가지 중요한 카로티노이드로, 과일과 채소에 노란색에서 붉은색을 띠는 식물에서 생성되는 색소입니다. 둘 다 강력한 항산화제이며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합니다.

1insuccess.tistory.com

 

※ 이 포스팅의 조언은 정보 제공만을 위한 것이며 의료 서비스를 대체해서는 안 됩니다. 보충제, 치료법 또는 치료법을 시도하기 전에 의사 또는 의료 전문가에게 문의하십시오. 보충제는 다양하고 균형 잡힌 식단과 건강한 생활 방식을 대신하여 사용되어서는 안 됩니다.

 

참조[1]

참조[2]

참조[3]